청주대학교가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되자 촉발된 김윤배 총장의 퇴진 사태가 김 총장의 거부로 끝나면서 청주대 사태가 장기화 될 조짐이다.


김 총장은 15일 오후 학내 부총장실에서 유지상 학생회장 등 총학생회 간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사퇴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김 총장은 15일 오후 학내 본관에서 총학생회 간부들을 만나기 직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선 정상화 후 사퇴 검토'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유 회장은 김 총장에게 ▲3000억원을 쌓아놓고도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된 책임 ▲학교 위기상황에 대한 무능력 대처 ▲장례비·추도식과 선친 우상화, 체육관 건립 등에 교비 낭비 ▲논문표절 ▲막말행태와 독선행정 등의 이유를 들어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김 총장은 "총장직을 수행하면서 사심 없이 대학발전을 위해 일해왔다"라며 "투자 시기에 오류가 있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학생중심대학을 만들겠다는 열정은 흔들리지 않고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유 회장은 "김 총장에게 '총장퇴진만이 학교를 살릴 수 있다'는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전달했지만 전혀 듣지 않았다"며 "이제 총장퇴진때까지 수업거부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총학생회는 김 총장의 사퇴를 끌어내기 위해 다음 달 3일부터 수업거부에 돌입하기로 했다.


김 총장과 총학생회 간부들의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 100여명이 부총장실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학생들은 이어 사퇴 요구를 거부하고 부총장실에서 나오려던 김 총장을 가로막으며 드러눕기도 했다.


교수회 조상 회장은 "김 총장은 국감장에서 '학생들과 만나겠다'고 말한 약속을 지켰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면피용으로 학생들과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식의 만남은 구성원들을 더욱 자극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총장은 지난달 18일 학생총회에서 퇴진이 결의된 시점을 전후해 사실상 잠적하다 20여일만에 국감장에 모습을 드러내는 등 퇴진수위를 높였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왔다.


최근 교무위원 15명 중 11명이 보직을 사퇴해 사실상 학교기능이 마비되는가 하면 대내·외적으로 학교 이미지가 추락하고 있지만 '시간끌기'에 급급하자 더욱 상황을 악화되고 있다.


하지만 김 총장이 사퇴를 결심하지 않는한 마땅한 대안이 없어 청주대 사태가 장기화 될 조짐이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