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오송역 주변 땅이 31일자로 도시개발예정지구가 풀리게 된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핵심 선거공약이였던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12월31일자로 중도하차하는 셈이다.


이에 지역정치권에서는 내년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오송역세권 개발 포기가 핵심 쟁점으로 부각될 공산이 크다.


충북도는 24일 이달 31일 자로 오송역 주변 162만3000㎡에 대한 도시개발계획구역 지구지정을 해제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도시개발구역에서 빠지는 면적은 농림지역 115만2000㎡(71%)와 계획관리지역 47만1000㎡(29%)다.


계획관리지역 중 도시계획시설(오송역)은 10만2000㎡(6.3%)이고 지구단위계획지구는 11만9000㎡(7.3%), 개발진흥지구(궁평지구)는 24만9000㎡(15.4%)다.


이번 사업이 중도하차하자 지난 국감감사에서도 오송 KTX 역세권 사업 실패에 따른 충북도의 책임을 질타했다.


이상규(서울관악을) 의원은 "오송 역세권을 개발하기 위해 민자 공모를 3번이나 했는데 모두 안 됐지 않느냐"며 "의욕만 앞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사업계획은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이번처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박성효(대전대덕) 의원은 "전임자의 시책을 후임자가 뒤집는 사례가 많다"며 오송 역세권 개발사업 실패에 대한 이 지사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오송 역세권 사업은 이원종 지사 때부터 시작돼 정우택 지사 때도 추진됐다"며 "그런데 이시종 지사는 이 사업을 무산시켰다가 다시 시작했는데 이런 모습은 적절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행정자립도가 매우 낮은 충북도가 남의 돈으로 살림하는 꼴"이라며 충북도의 민자 유치 계획을 비꼰 뒤 "개발계획이 무산되면서 오송 원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도정의 신뢰가 추락했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의 김영주(비례대표) 의원도 "개발을 염두에 두고 투자한 원주민들은 완전히 거지가 될 판"이라며 "이들의 안타까운 목소리가 들리는 만큼 지사가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오송역 주변이 10년 가까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어 놓고도 개발이 이뤄내지 못한 데다, 국제공모 등 각종 용역과 설계 등에 집중 투입한 혈세낭비 책임론 역시 피하기 어렵게 됐다.


특히, 충북도가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백지화를 선언하면서 지구지정이 해제된다고 해도 난개발을 막을 수 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한 논란도 계속될 전망이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