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개방형 감사관 채용에 적격자가 없다며 개방형 감사관 채용을 보류하자 즉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청주시를 비판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10일 성명을 내고 "형식적인 개방형감사관 공모로 '꼼수행정'을 펼친 청주시를 비판한다"며 "청주시는 이해할만한 사유를 명백히 밝혀 의혹을 해소하라"로 주문했다.


이 단체는 "이번 감사관 개방형 공모에서는 2차에 걸친 공모 끝에 외부인사 4명이 1차 서류전형을 통과했고, 경쟁을 통해 적합한 인물이 선정될 것이란 예상과는 달리 청주시는 4명 모두를 부적격 처리했다"며 정말 적격자가 없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 "응모자 중에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직무수행이 가능할 것이란 예상자도 있었다"며 지적하고 "충성도가 약해 내부사정이 여과없이 외부에 유출될 것에 대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어 "서류심사를 통과한 4명의 후보자 중 단 한명도 적임자가 없다는 발표는 청주시가 애초부터 개방형 감사관제를 재대로 운영할 의지가 없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청주시는 시민 다수가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해야 하고, 앞으로 반부패 정책을 어떻게 추진하겠다는 것인지 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올 들어 청주시는 KT&G 부지매입과정에서의 비리사건 등, 어느 해보다 다양한 부패비리 사건들이 발생했고, 청주시 공직비리 척결과 반부패 청렴 대책 마련 촉구 활동이 대대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런 와중에 이어진 감사관 공모에 내부 공직자의 응모도 없었기에, 이번만큼은 온전히 독립적, 전문적으로 일할 수 있는 감사관이 선임될 것이란 기대를 모았다.


청주시가 개방형 감사관을 공모한 것은 반복되는 공직 부패에 대해 내부 온정주의적 시각이 아니라 반부패 청렴의지와 정치적 독립성에 기초해서 청주시 감사행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 이희승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