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 국회 국가정보원 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 설치에 전격 합의하고 내일부터 정기국회를 정상화 하도록 타결했다.


그동안 쟁점이었던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수사와 관련해 특별검사 도입 문제는 향후 계속 논의키로 하는 한편, 내년도 예산안을 연내에 처리하고, 민생 관련 법안 역시 최대한 신속하게 심사키로 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최경환 원내대표, 민주당 김한길 대표·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밤 국회 본관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4자회담을 이날 오전에 이어 다시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


이에 따라 4일부터 정기국회 일정이 정상화, 예산결산특위를 비롯한 각 상임위원회가 재가동될 예정이다.


국정원 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는 여야 동수로 구성되며 법률안 처리 권한을 갖게 된다. 국정원 개혁특위 위원장은 민주당,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각각 맡기로 했다.


이날 여야 합의는 한발짝씩 물러나면서 극적인 타결을 보았다.


최대 쟁점이었던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 문제는 "시기와 범위 문제를 계속 논의한다"는 수준에서 절충됐다.


특히 새누리당은 국정원 개혁특위의 입법권 부여와 위원장을 야당 몫으로 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여야가 합의에도 불구하고 국정원 개혁방안과 특검 도입 여부가 서로 입장차가 만만치 않아 특위 운영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