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무총리실 앞에서 1일 오후, 충북도·청주시·청원군 의회, 청원·청주통합시·군민협의회,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통합 청주시 출범에 필요한 국비지원 약속을 이행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통합 청주시 예산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충북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통합청주시가 성공적으로 출범하기 위해선 내년도 예산에 260억원이 반듯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경우 충북도민과 함께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서기로 하는 한편 항의서를 박근혜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 앞으로 보냈다.


청주시의회는 또 이날 김성택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정부의 통합 청주시 출범 비용 지원 촉구 건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통합시 출범에 따른 지원 예산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하지 않은 것은 대선 공약을 위반하고 정부 스스로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라며 “대선 공약 이행 차원에서 통합시 특별법의 취지대로 행정적·재정적 통합 비용과 지방교부세를 지원하라”고 건의했다.


시의회는 “2012년 9월 기획재정부의 예산심의 전까지 정부의 지원 약속은 변함이 없었으며 2010년과 2012년 행정안전부장관의 지역방문과 통합비용 지원 약속, 2012년 5월 총선 당시 국회의원 후보들의 공약 발표,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발표, 지난 5월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의 통합 청주시 경비 전액 예산 반영 발표 등 정부와 청주·청원은 한마음 한뜻으로 통합 청주시 출범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 최영준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