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 들어 7월말 현재 교통사고로 피해를 입은 도내의 어린이가 사망 3명에 부상은 367명으로 나타났고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의 교통위반은 3천 200건에 달했다.

이는 도내 사고 건수가 가장 많은 청주시가 특히 올해 안전행정부로부터 ‘보행환경개선지구’중 하나로 선정돼 시범사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발생한 현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충북도내 어린이교통사고(스쿨존 포함)는 2010년의 564건(5명 사망,46명 부상), 2011년의 522건(3명사망, 675명 부상)으로 해마다 500여건이 넘었는데, 올해 추세로 보아 이를 훨씬 상회할 것으로 보여진다.


충북교육발전소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스쿨존에서 어린이를 교통사고 위험으로 내모는 것은 전적으로 사회와 어른들의 책임"이라며 "아이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오갈 수 있는 교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아이들 사랑의 한 방법"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교육청과 지자체, 지방경찰청은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움직여야 한다. 사실 해당 관계자들이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한 대책을 모르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예산의 부족을 호소하거나 관련법의 개정, 운전자들의 의식개선을 요구할 뿐 현실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충북도, 충북도교육청, 충북지방경찰청에게 지그재그 차선의 적극 도입을 제안"하고 나섰다.


지그재그 차선은 많은 예산을 들지 않지만 교통선진국에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는 대표적인 교통정온화기법(Traffic Calming) 중 하나이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지그재그차선 설치 이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발생건수는 약 55%, 부상자수는 약 53%가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행자 사고(차, 사람) 발생은 약 42%, 부상자는 약 34%가 각각 감소했다고 밝혔다. 전북도은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지그재그 차선을 도입하는 정책을 펼쳐내고 있다.


충북교육발전소는 "스쿨존만이라도 지그재그 차선을 도입하여 운영한다면, 교통사고의 실질적인 감소효과와 함께 어린이교통사고에 대한 의식 개선 효과도 함께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 하은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