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자유구역 4곳 중 1곳인 충주에코폴리스지구는 소음과 고도 제한 문제가 걸림돌로 대두되면서 낙관에 봉착했다.


반면 조성 사업비가 당초 6500억원대에서 4700억원대로 30% 가까이 줄어 들 것으로 전망되고 분양 등 개발 전망이 밝아지면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지난 11일 독일 보그워너베루시스템즈코리아㈜는 충주에코폴리스지구 산업용지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13일 서울 논현동 건설공제조합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개발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에는 현대건설, 쌍용건설, SK건설 등 메이저급 건설사를 포함해 53개 업체 88명이 참석해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충북도는 420만㎢ 면적의 충주에코폴리스 지구에 총 659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장부품 산업단지와 휴양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달 개발 대안 마련을 위해 전문업체에 용역을 의뢰했다. 용역 결과는 다음 달 나올 예정이지만 용역업체는 애초 도가 잡았던 개발 사업비를 72.4%(4775억원)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조성 원가도 3.3㎡당 60만원대 초반으로 낮아져 용지 분양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에코폴리스지구가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라는 점도 장점이다.


충북도는 평택∼삼척 고속도로와 중부내륙철도, 지방도, 국도 등 지구 내에 산재된 교통망이 에코폴리스지구 광역 개발의 '아킬레스건'이 될 것으로 평가했으나 접근성이 좋다는 점에서 기업들은 오히려 반기고 있다.


용역업체에 따르면 에코폴리스지구를 관통하는 38호 국도가 평택항까지 곧장 이어질 뿐만 아니라 이 지구 인근에 위치한 감곡 나들목에서 서울까지의 거리가 72㎞에 불과하다.


제품 운송이나 수출을 염두에 둬야 하는 기업들을 유인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입지적 조건을 갖춘 셈이다. 중부내륙철도 화물 간이역을 에코폴리스지구에 설치한다는 국토교통부의 계획도 확인되면서 호재가 추가됐다.


다만 소음과 고도제한은 여전히 사업자 유치의 걸림돌로 남아있다. 그러나 소음이 심한 지역에는 창고 등을 설치하고 고도 제한 역시 건물을 적절히 배치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충북도의 설명이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