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제68주년 광복절을 맞아 14일 해외 자매ㆍ우호도시 등에 시장 서한문과 ‘동해’로 표기된 지구본을 전달했다.

지구본은 그동안 광주시와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경제ㆍ무역, 문화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하고 있는 16개국 28개 자매ㆍ우호 도시에 보낼 예정이다.

이는 지난 7월 강 시장이 미국에서 에릭가세티 LA시장과 면담하면서 LA시장실에 있는 지구본을 본 후 ‘일본해’로 표기된 지구본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광주시의 자매ㆍ우호도시 등에 동해로 표기된 지구본을 전달할 것을 지시한데 따른 것이다.

한편, ‘동해’는 한국인이 2000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명칭이다. 삼국사기 동명왕편, 광개토대왕릉비 등 다양한 사료와 고지도에서 이 같은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최근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세계 언론, 각국 제작사, 출판사 등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복절을 맞아 나라를 되찾은 그 날의 감격을 되새기고 자매ㆍ우호도시에 ‘동해’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동해’로 표기된 지구본을 전달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자매ㆍ우호도시간 이해의 폭을 넓혀 교류와 협력을 더욱 활발히 해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 최진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