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가 국정기조로 내세운 ‘문화융성’의 가치를 공유하는 동시에 광주 문화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지역문화현장토론회가 문화융성위원회·문화관광부 주최로 13일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열린다.

이날 토론회는 대통령직속자문위원회인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가 문화정책 수립과정에서 각 지역의 특수성과 문제점을 반영하기 위해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하는 지역문화현장 토론회 중 첫 번째 행사다.

김동호위원장의 기조발표에 이어 이무용교수(전남대)의 ‘문화융성 실현 및 사회적 확산방안’민인철연구원(광주발전연구원)의 ‘지역문화 활성화방안’ 등 기조발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지역문화예술 활동가, 전문가, 지역언론계는 물론 시민들이 참석해 광주지역 문화융성을 위한 발전적 제언 및 문화정책 아이디어를 수렴할 계획이다.

토론회에 앞서 김동호위원장은 지역 문화예술인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핵심 문화 현안에 대해 폭넓게 경청할 예정이다.

지역 문화계 한 인사는 “문화융성위원회가 전국 지역문화현장토론회의 첫 테이프를 광주에서 끊는 것은 대형국책사업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며 내년도 동아시아문화수도로 선정돼 문화 관련 정책상 조율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인 것 같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법인화 논란 등 광주가 해야 할 이야기를 제대로 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융성위는 광주를 시작으로 전국을 권역별로 순회 지역현장 토론회를 개최해 여론을 수렴한 뒤 정부의 새 문화정책에 반영할 정책 안건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광주가 필요로하는 문화융성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가 향후 정부의 새문화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최진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