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의 야심찬 프로젝트였던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부결로 종지부를 찍었다.


사실상 MB는 故 박정희 시절 정주영 회장과 호흡을 맞춰 건설현장의 주역이었다. 어쩌면 건설 쪽엔 가장 전문성 있는 혜안을 가진 지도자이다.


필자도 90년대 ‘청주 수동 개발문제’로 MB와 故 정주영회장과 한·두차례 만난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취재에 응했던 MB는 강한 인상을 남겼다. 아마도 세종시 문제도 그러한 맥락으로 접근 했으리라 느껴진다.


그러나 이젠 세상이 바뀌었다. 국민을 이해시키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결코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원안건설에 차질없이 진행하여야 할 사람은 하여야 한다.


최근 관련부처인 행자부에서 2014년까지 35개 기관이 차질없이 이전하는 것으로 발표했다.
이에 관련된 지역주민들과 충청남·북도, 대전시 등 행정기관과 각 시민단체들은 일제히 현수막을 내 걸고 환영에 뜻을 밝혔다.


그러나 최근 세종시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풍문에 의하면 대통령이 무엇이 이쁘다고 필요이상에 관심을 갖겠느냐며 공사진행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세종시가 원안대로 건설하려면 최소한 2007년에 책정한 1조2,403억원이 필요한데 2011년 예산안에 4,368억원 줄어든 8,035억원만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국 우려가 현실로 나타난 것이다.
대한민국 정부는 하나인데 행정자치부에서는 2014년까지 35개 기관이 차질없이 옮긴다고 얘기하고 재정기획부 예산책정은 턱없이 부족한 8,035억원으로 책정한다면 누가 보아도 이 사업이 정상적으로 될 리가 없다고 본다.


일각에서는 MB정권에서 2012년 까지 진행하는 몇 개의 부처만 옮기는 흉내를 내고 다음정권에서 해결 할 문제로 떠 넘기는 것이 아니냐? 라는 의심을 갖고 있다. 또한 야당에서는 예산을 4대강 사업에 투입하느라 세종시 건설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꼬집고 나섰다.


그러나 모든 것들이 기우였으면 한다.
충청남·북도 역시 대한민국 영토이며 국민이 보금자리를 틀고 사는 곳이다.


일국에 대통령이 자기방식대로 되지 않았다하여 그 땅을 방치할 리가 있겠는가? 이런 경우 부처별로 대안제시를 하는 것 보다는 대통령이 직접 방향제시를 해 향후 이런저런 오해와 우려를 불식시켰으면 한다.


또한 모든 국민이 MB의 전문성을 인정하듯 세종시 원안에도 일부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될, 행정도시와 자급자족 할 수 있는 경제성 도시가 병행할 수 있도록 현 정부가 적극 나서 처리한다면 이는 ‘MB정권’에 가장 큰 치적이 될수 있다고 본다.


MB가 평소에 주장하는 ‘100년 대계’를 위한 또 한 번의 정치력이 필요한 것이다. 그동안 1년 가까이 국토분열과 사회갈등을 야기시켰던 세종시문제가 갈등과 분열을 봉합하고 이를 치유해서 우리 모두가 바라는 ‘명품도시’가 이루어 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