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을 앞두고 충청권 최대 현안인 과학벨트를 둘러싸고 여야의 기 싸움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18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입지선정과정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이 영남으로 가져가려던 형님벨트, 정치벨트였는데 이를 저지하기 위해 500만 충청권 주민들이 똘똘 뭉쳤고 결국 거점지구와 기능지구를 충청권에 유치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충청권 공조의 산물인 '과학벨트'를 대전시와 정부가 충청권과 아무런 협의 없이 대전시가 독식하도록 밀실에서 수정안 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충북도당은 "과학벨트 수정안은 당초 거점지구인 신동?둔곡지구에 조성할 기초과학연구원을 엑스포과학공원으로 변경하고 여기에 국가산업단지를 건설하겠다"는 것으로 "거점지구를 기능지구화하고 충북 청원과 세종시, 천안 등 다른 3곳의 기능지구를 축소하거나 빈껍데기로 만들려는 술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대전 한곳에 과학벨트의 과실을 몰아주는 수정안에 찬성하는 충북의 새누리당과 정우택 최고위원은 지역과 도민들을 생각이나 하는지 참으로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에 앞서 17일 충북을 방문한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새누리당은 과학벨트 수정안을 폐기하는 것이 민심수습의 유일한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과학벨트는 충청권의 공동 숙원인데, 정부와 대전시가 느닷없이 밀실에서 원안에 손을 댐으로써 거점지구를 빈껍데기로, 기능지구를 무용지물로 만들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이에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성명을 내고 "민주당은 민선5기 충북도정과 청주시정의 실패를 과학벨트 수정안으로 덮어 도민과 시민을 호도함으로써 내년 지방선거를 치르려는 얄팍한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과학적 근거없는 여론몰이, 선동정치를 그만두라"고 경고했다.


하루가 멀다하고 과학벨트를 볼모로 여론을 현혹시키는 민주당의 모습에 안타까울 뿐이라며 충북의 실리와 이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이득만을 고려하고 정치적 선동과 성토로 여론을 현혹하는 민주당의 행태는 후안무치하다고 발끈했다.


새누리당은 "지방선거에서 어떻게든 이기고만 보겠다는 생각은 잠시 접고 상생발전할 수 있는 대안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 볼 생각은 없는 것인지 민주당에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충북도당은 "과학벨트가 차질없이 추진되고 도민이 원하는 기능지구가 제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중앙당, 정부와 긴밀히 협조할 것이며 그 관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최영준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