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충북경제자유구역에 포함되어 있는 충주에코폴리스 문제가 사회적인 큰 쟁점으로 부각 되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4일 정책복지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김양희 의원은 충주에코폴리스의 문제점에 대해 ① 접도구역 과다에 따른 낮은 토지활용도 ② 개발예정지의 92%가 군비행장 소음대책지역 포함 ③ 군 공항 고도제한지역임을 밝히고 충북도는 갈등요인에 대한 통합조정력을 발휘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연구용역은 2009년부터 충북발전연구원에서 3차례에 걸쳐 수행하였으며, 2010년도에 진행한 2차 연구용역보고서 작성 당시부터 충주에코폴리스가 포함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에코폴리스는 첫 단추를 끼울 때 당연히 검토했어야 할 위 세가지를 올바르게 체크했다면 혼란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음에도 충발연의 부실용역과 충북도의 무사안일한 행정때문에 뒤늦게 혼란에 빠졌다"고 비난했다.


한편 충북발전연구원은 연공서열을 무시한 연봉책정, 전공과 무관한 연구과제 배정, 연구에 집중하기 어려운 분위기 등 연구원들의 사기 저하 문제로 인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온 바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의 부실 연구용역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결국 입지 선정의 타당성에 대한 판단과 경제자유구역 입지를 선정해 중앙정부에 제시하는 역할과 권한은 최종적으로 충북도에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은 전 도민의 동의와 지원을 받아야만 성공적인 추진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충북도가 갈등요인에 대한 통합조정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