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공군사관학교(이하 공사) 제212비행교육대대(이하 212대대)에서 1만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을 수립했다.


T-103 훈련기를 운용하는 212대대의 이번 무사고 비행기록 수립은 5월 31일(금) 전준언 소령(공사47기)과 학생조종사인 임영배(공사61기) 소위가 비행교육을 마치고 기지에 안착하면서 수립되었다.


대기록을 수립한 훈련기에 탑승했던 임영배 소위는 “아직 모든 것이 어색하고 서툴지만 안전수칙과 교범을 기초로 하여 비행에 임했다”며


“학생 조종사로서 대기록 수립의 주인공이 되어 매우 기쁘다. 남은 비행교육에도 최선을 다하여 대한민국의 영공을 수호하는 공군 최고의 조종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1년 6월 22일부터 2013년 5월 31일까지 2년에 걸쳐 수립된 이번 기록은 학생조종사들이 두려움과 설렘으로 3차원 공간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생애 처음 조종간을 잡고 수많은 위험요인을 극복해가면서 거둔 것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초보 운전 시절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는 것처럼, 지상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3차원 공간에서의 공중 조작을 배우는 입문과정에서 학생조종사들의 사소한 실수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무사고 비행기록 수립은 인가 접근을 최대한 방지하는 방향으로 훈련 노선과 시간대를 조정하는 등 지역 주민들과의 상생을 위한 노력 속에서 수립된 기록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한편, 212대대는 올바른 비행습관, 폭넓은 비행지식, 강한 정신력을 구비한 정예조종사 양성을 위해 대대장 이하 모든 부대원들이 비행 및 지원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비행 시 안전의식의 강조와 더불어 열성적인 교수법을 적용하여 무사고 비행의 전통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제212비행교육대대장 김성태(공사43기) 중령은 “항시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비행 중 비상처치 등을 수시로 교육하고 있다.”고 전했다. / 이세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