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개발이 민자 유치 실패와 함께 공영개발 역시 회의론이 대두되면서 존폐위기에 빠졌다.


이에 역세권주민들도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하지 못할 바엔 지구지정을 해제하라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 3일 이시종 충북지사가 오송역세권주민대책위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충북도는 오송역세권개발 책임이 없고, 도시개발법에 따른 사업은 기초자치단체인 청원군 소관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구지정 해제을 위한 출구전략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이는 충북도가 이제까지 역세권개발에 주도적인 입장을 보여왔던 것과는 배치된 것이다.


오송역세권 개발에 드는 투자규모가 충북도가 산정한 3100억원 규모라고 밝혔지만 사실상 조단위의 사업비가 필요하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섣불리 포기하겠다고 할 경우 돌아올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송역세권주민대책위원회'는 3일 오송역 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뷰티박람회 조직위원회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 곳을 방문한 이시종 지사에게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내 놓지 않으면 박람회장은 아수라장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역세권을 공영개발로 추진하겠다는 도의 발표는 박람회를 치르기 위한 꼼수다. 보상 등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바로 제시하지 않으면 무기한 천막 농성은 물론 박람회장 주변에 거름을 쌓아 놓고 시위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도는 10년째 시민 재산권을 묶어놓고 아무것도 못하게 하고 있다”며 “개발을 하려면 빨리 개발을 하고 아니면 개발지구를 해제해 달라"며 "지사는 매번 말로만 하겠다고 하지 말고 구체적인 계획을 내 놓고 이를 문서로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 이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