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충북의 한 시민단체가 충북교육계 수장인 이기용 교육감을 검찰에 고발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충북도교육청과 교육감과 인사 담당 공무원이 특정인의 승진을 위해 근무성적 평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도교육감은 부당한 인사에 대한 사과조차 하지 않았고 비리에 연루된 공무원들은 전원 견책, 감봉 등 경징계에 그쳤다.


이에 충북참여연대는 26일 성명을 내고 ""충북도교육청은 횡령 교사 파면하라"고 강력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청주지원교육청 상담교사 김모씨는 사설상담센터를 차리고 상담사 인턴십 연수를 개설해 수천만 원을 챙겼다"며 밝히고 이 과정에서 초교 상담교사와 같은 사무실에 근무하는 계약직 상담사의 자격증을 불법대여하고 상담학회로부터 교육연수기관 인증까지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14일 이기용 교육감의 인사비리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였는데 응답자 95%가 인사비리의 실질적 책임자가 교육감이라고 답했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기용 충북도교육감을 고발한 지역의 한 시민단체 설문조사 대상이 모두 이 단체의 회원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 단체는 설문조사 기관과 대상에 대해 "이달 8일부터 12일까지 총 5일 동안 충북도내 시민단체 회원과 도민들 총 204명"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언론이 취재한 결과 204명 모두가 연대회의를 구성하고 있는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인 것으로 밝혀져 95%의 실체가 의심받게 되었다.


특히 이 단체의 설문조사를 진행한 한국P&C연구소 또한 이 단체의 회원이 운영하는 여론조사업체여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P&C연구소 관계자는 25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번 설문조사의 신뢰도는 따로 체크하지 않았다”며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라 신뢰도를 체크하지 않는다는 명목이 설문지에 포함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충북교육의 산실인 도교육청의 인사비리가 일부 시민단체들의 질타를 받자 지역 정치권은 혹여나 내년 도지사 선거에 이시종 現 지사의 강력한 라이벌인 이기용 교육감의 출마과 관련해 벌써부터 예봉 꺽기에 나선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참여연대는 "충북도교육청이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해 투명한 공직사회의 표상을 바로 잡고 부패에 적당히 눈감아 주는 온정주의는 부패를 공룡으로 키워가는 악순환이라며 부패 초기부터 싹을 잘라 투명한 공직사회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최영준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