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걷기도 무서웠던 마포구 염리동 골목길에 사회문제에 디자인을 접목한 범죄예방디자인(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이 입혀진지 주민 자신과 가족에 대한 범죄 두려움이 줄었고, 동네에 대한 애착은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주관으로 작년 10월부터 두 곳에 시범 운영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의 효과를 분석, 그 결과 특히 주민들이 범죄 불안감을 느끼는 핫 스팟(hot spot)을 연결해 운동+커뮤니티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1.7Km ‘소금길’에 대한 범죄예방효과는 78.6%, 만족도는 83.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며,

저소득 소외계층 비율이 높고 교육복지 지표가 열악했던 학교의 사각지대를 CCTV의 역발상으로 자연스런 모니터링이 가능하게끔 디자인한 강서구 공진중학교 역시 무질서 인식과 범죄 두려움이 각각 7.4%, 3.7% 하락한 반면 집합효율성과 학교애착은 각각 2.3% 및 1.4% 증가했다. 특히 시설물 호감도는 27.8%가 높아졌다고 밝혔다.


연구책임을 맡았던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박경래 박사는 “두 차례에 걸친 현장조사와 주민 인터뷰로 각 사례를 분석한 결과 단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긍정적 효과를 보였으며 지역주민과 학생?교사의 활용도가 증가되면 좀 더 유의미한 결과들이 나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울러 연구원은 "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는 단순히 도시와 건축물의 설계변화를 넘어 사회적?경제적?문화적 측면과 물리적 측면을 통합해 지역사회 유대, 응집력, 의사소통, 커뮤니티 등을 활성화함으로써 CPTED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주민들의 체감 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서울시는 올해 시범 사업지 3곳 ?중랑구 면목 4?7동 ?관악구 행운동 ?용산구 용산2가동을 추가 선정, 이를 통해 절도, 폭력 등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범죄 발생률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중랑구 면목 4?7동은 시장 상권지역이자 네 가구 중 한 가구 꼴로 장애인이나 기초수급자가 거주하는 지역이다. 특히 출소자 보호시설 및 가족생활 무료임대주택인 ‘담안선교회 자활원’(성애원, 샬롬의 집, 자활원 부속공장)도 위치하고 있다.


관악구 행운동은 1인 가구의 비율이 높은 원룸 밀집지역이다. 20~30대 주민 800여 명을 표본 면접 조사한 결과, 54.2%가 우범지역으로 지적 할 정도로 범죄 두려움이 존재한다.


해방촌이라 불리는 용산구 용산2가동은 단기 정착 외국인 노동자 밀집지역으로서, 외국인 범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남산 아래 위치한 전형적인 달동네이자 보도-차로 분리가 안 되는 곳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는 시범사업 확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서울 전역에 CPTED를 확산한다는 목표를 설정, 공원, 주택, 여성, 도시안전 등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에 범죄예방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총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박원순 시장)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김일수 원장) 과 범죄예방프로젝트 13일(수) 업무협약을 체결,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한 상호 인식을 함께하고 양 기관이 공동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시가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을 펼치면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통계 등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한편, 범죄예방디자인(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이란 디자인을 통해 범죄 심리를 위축시켜 범죄발생 기회를 사전에 차단하고 예방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범죄는 공간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착안했다. 2010년 2월 부산 김길태 사건과 6월 서울 영등포의 김수철 사건의 경우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거나 재개발 예정 지역이었으며, 2012년 4월 수원 오원춘사건, 8월 중곡동의 서진환 사건은 다세대주택 밀집 지역이었다.


서울시는 전형적인 달동네로 꼽히는 마포구 염리동, 저소득층 밀집 지역이자 학생들의 가정환경이 열악한 강서구 가양동 공진중학교 이렇게 두 곳을 ‘범죄예방 디자인 프로젝트’ 시범 사업지로 선정, 지난해 10월 CPTED를 적용한 바 있다.


서울시는 올해 신규사업과 함께 염리동 2단계사업도 진행한다. 염리동 소금길 활성화의 전초기지 및 24시간 초소기능뿐 아니라 주민들의 커뮤니티 활동의 거점역할을 수행할 ‘소금나루’는 소금길 초입에 위치한 대흥가압장 자리에 오는 5월 개관한다.


공진중학교의 경우 시범사업을 계기로 다양한 움직임이 생겨났다. 우선 체육관건립이 본격 추진되고 또한 EBS 다큐프라임의 기획을 통해 호주의 청소년 인성 프로그램인 ‘Rite Journey'를 최초로 도입하여 인성교육에 박차를 가한다. 또한 서울대 행복교육센터를 통해 ‘행복수업’을 실시한다고 우종선 교장은 말했다.

특히 서울시의 범죄예방디자인은 기존 시가지에 CPTED 기법을 적용한 최초의 사례로 주목된다.


이와 관련해 작년 10월에 열린 서울국제범죄예방 디자인세미나에 참석하고 범죄와 디자인의 융합적 연구를 선행했던 영국 DAC(범죄예방디자인센터, Design Against Crime)의 경우 서울의 사례를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구시가지의 최초이며 커뮤니티를 접목시켜 범죄예방 디자인의 패러다임을 바꾼 제 3세대 CPTED로 명명하고 해외에 알릴 계획이라고 했다.


한문철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장은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범죄예방디자인프로젝트가 주민들에게 실제 체감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단순히 하드웨어적인 환경개선 만으로는 지역안전이 지켜질 수 없다며 커뮤니티의 강화가 필수적"이라 강조하고,“장기적으로 범죄가 일어나기 힘든 환경, 이웃들이 함께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는 환경을 뿌리내림으로써 각종 범죄 발생률을 낮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은주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