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 지정에 따라 신설될 경제자유구역청 자리와 공무원의 배정을 놓고 충북도와 충주·청원이 밥그릇 싸움이 한창이다.


충주시는 7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충주유치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갖는 한편 20일에는 충주시의회가 경자구역청 충주 설치 요구안을 채택하고 경자구역청 충주 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김무식)는 21일 충북도청을 방문, 설문식 경제부지사를 만나 경자구역청을 충주에 설치해달라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충주시의회는 건의문에서 “그동안 소외된 북부지역 균형발전과 업무의 효율성, 지역갈등 해소를 위해 (청사를) 충주에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공노청원지부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도에 경제자유구역 공동추진준비단 구성을 촉구했다.

 
전공노청원군지부는 "충북경제자유구역 개발 내실화를 위해 도·시·군 공동 추진준비단을 구성하자"며 "도가 최근 '경제자유구역청 조직과 정원은 도에 두는 행정기구이며, 정원 역시 도 지방공무원 정원으로 하게 돼 있다'고 밝힌 것은 단순히 도청 직원 승진에 초점을 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충북도는 지난 7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자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27조 2에 시·도지사가 전담 행정기구를 설치하고, 소속 공무원을 둘 수 있도록 명시했다"며 "경자구역청 조직과 정원은 충북도에 두는 행정기구이며, 정원 역시 충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으로 하게 돼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밥그릇 싸움이 확대되자 이번엔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최고위원이 경제자유구역청은 당연히 청주 유치를 주장하고 나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가장 곤혹스러운 입장은 충주가 고향인 이시종 지사로서 고향사람들이 경자구역청 유치에 소매를 걷고 나서자 진퇴양난에 빠진 모습이다.


경자구역청이 충주로 결정이 되면 청주권에서 이 지사가 고향에 특혜를 줬다고 할 것이고, 청주권이 결정되면 충주에서 배신감 느낀다며 볼멘소리가 나올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구성도 충북도가 독식을 하든, 충주시와 청원군 등의 자원을 받든 배분율 역시 불만이 터져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4월로 예정된 경자구역청 출범이 지역간 갈등으로 자칫 제2의 '무상급식 사태'가 벌어지는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충북도의 입장은 경자구역청에 모든 사항은 한마디로 도의 권한으로 타 시-군에서는 왈가왈부할 사항이 아니라고 못박고 있지만 인사적체에 시달리고 있는 공직사회에서 충북도의 독식을 가만이 보고만 있을리 없다.


이처럼 실타래처럼 엉키고 있는 조직간 밥그릇 싸움에 정치권이 개입하면서 이시종 지사의 '솔로몬의 지혜'가 더욱 필요한 시기다.


한편 충북도는 1급 청장 1명, 3급 본부장 2명, 4급 부장 6명, 5급 팀장 16명 등 모두 88명을 정원으로 해 행정안전부에 승인을 제출한 바 있다. / 하은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