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열린 제318회 청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의원들이 집행부를 향한 질타가 이어졌다.


김영근(분평·산남동)의원은 "그동안 비하동 유통업무시설 인·허가 문제, 청주농수산물도매시장 입찰 논란, 구룡산 일대 개발사업 인·허가 문제, 분평동 장례식장 관련 건축물대장 표시변경 처리 논란 등 청주시의 잇단 행정 실책으로 행정신뢰도를 크게 실추됐다”며 복합민원 사전심사제 도입을 강력 주장했다.


김영주(복대1·2동) 의원은 흥덕구 복대동 공공주택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 대해 아파트 주민의 탄원서가 제출됐음에도 집행부가 신고서 수리를 진행했다며 집행부를 질타했다.


안혜자(사창·성화개신죽림동) 의원은 흥덕구 분평동 남성초 인근 장례식장 영업승인 후 취소논란과 투명하지 못한 계약행정의 문제점을 집중 추궁했다.

안 의원은 “학교와 인접한 주택가에 장례식장을 승인해줌으로써 주민들이 집단반발하면서 동네가 한바탕 혼란에 빠지는 소동이 벌어졌는가하면 투명하게 계약행정을 추진해야함에도 공정하고 균형적이지 못한 입찰을 진행하다 취소하는 상식밖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안 의원은 이날 5분 발언을 통해 “지난해 12월에는 청주시문화예술체육회관에서 42억원을 들여 추진 중인 ‘청주야구장 인조잔디 물품구매 입찰’을 진행하면서 당초와 다르게 입찰공고 및 규격·시방서 내용을 대폭 완화해 특혜의혹시비에 휘말려 감사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또 “78억원을 들여 청주종합경기장 시설개선공사를 하면서도 육상트랙 입찰과정에서 대만과 유럽으로 원산지를 제한해 공정성시비가 일면서 입찰이 취소돼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의 인증을 받은 제품 중 별도의 원산지 제한없이 조달청 외자구매 입찰을 통해 물품을 구입키로 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집행부의 졸속행정을 꼬집었다.

이어 “청주시 전체 계약업무를 관장하는 회계과는 충북도와 청원군은 정부가 권장하는 공공기관 유류구매카드제를 도입해 4%할인된 금액에 주유를 하고 있는데도 지난달 28일 관용차량 유류구매를 추진하면서 지난 2008년부터 2013년 말까지 모 석유회사와 연간 단가계약을 체결해 특혜의혹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체육교육과는 육상, 롤러, 검도, 태권도, 세팍타크로, 사격 등 직장운동경기부 경기력 향상과 후생복지를 위해 1억7280만원을 들여 렌터카 장기대여를 위한 입찰계약을 진행하다 혈세낭비라는 비난여론이 일자 입찰을 취소했다”며 주먹구구식 행정을 비난했다.

안 의원은 “한범덕 시장이 민선5기 출범과 함께 간부공무원들을 비롯해 전 직원들에게 소통, 화합, 발상의 전환, 역지사지, 위민행정 등 시민의 공복으로서 맡은바 책임과 역할에 충실할 것을 지시했지만 안타깝게도 하나도 시정되는 않았다"며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등 리스크관리 매뉴얼을 구축해 '녹색수도 청주' 건설를 촉구했다. / 최영준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