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함에 따라 한반도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북한이 "제3차 지하핵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2일 "우리 국방과학부문에서는 2월12일 북부지하핵시험장에서 제3차 지하핵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우리군이 그동안 선제 타격의지를 밝힘에 따라 상황에 따라서는 군사적대응도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된다.

정승조 합참의장이 밝힌 선제타격의 조건은 '핵을 사용할 징후'다. 핵실험과는 다른 의미지만 정도에 따라 군사적대응도 불가피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국군이 준비중인 선제타격은 미사일 타격체계인 '킬 체인(Kill Chain)'이다.


'킬 체인' 현재 구축된 상태는 아니지만 1~2년 앞당기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핵탄두 미사일 등 핵무기에 대한 선제 타격은 '탐지-식별-결심-타격' 순서로 진행된다. 적의 핵무기 사용 징후를 '탐지'해 발사 위치를 '식별'하고, 이를 파괴하겠다는 '결심'을 한 뒤 미사일 등으로 정밀 '타격'하는 것이다.


한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12일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함으로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했다고 규탄했다.


아마노 유키야 IAEA 사무총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이 국제사회의 만류에도 3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고 유엔 안보리 결정을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가정보원은 "北 추가 핵실험 가능성"을 밝혀 한국군 군사적 긴장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이에 진보성향의 시민단체 참여연대는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남북한 공동체의 약속과 국제 사회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북한은 핵실험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책도 이번 사태를 초래한 중요한 원인"이라며 "북한은 핵실험 추진을 중단하고 우리 정부는 남북간의 평화적 대화를 통한 상호 신뢰회복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수단체들은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 관계자는 이날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벼랑 끝 전술을 강행을 했다는 것은 좌시할 수 없다"며 "세계 평화를 위해서도 엄중 제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자유시민연대 사무국 관계자도 "UN은 안보리 결의안대로 강력히 제재해야 한다"며 "북한이 계속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경우 우리도 더욱 강력한 대응책 차원에서 핵보유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들은 북한의 핵실험이 세번째인만큼 차분하지만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특히 핵실험으로 인한 낙진이나 방사능 유출 등 생활상의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 박석동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