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의 4대강 사업 입장을 놓고 지역 정치권과 환경단체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남에서는 김두관 경남지사의 4대강(낙동강)사업 반대 주장을 놓고 여야 국회·도의원들의 공방이 뜨겁다. 도 의회 한나라당 협의회(38명)는 2일 “김 지사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적극 협조하고 중앙정부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권을 즉시 회수해 직접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도지사가 개인의 정치적 영달을 위해 도민을 위한 국책사업을 가로막고 수용하지 않겠다면 도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몰아붙였다. 한나라당 경남도당도 “김 지사는 소속 정당이 달라도 도민을 위해 4대강 사업을 전격 수용한 박준영 전남지사를 본받기 바란다.”고 거들었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정부와 공식 비공식 통로를 통해 여러가지 상황을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경남도당도 “정부는 4대강 사업 회수 방침을 철회하고 도가 제안한 낙동강사업 조정협의회를 구성해 논의하라.”며 김 지사를 지원했다. 민주당경남도당과 민주노동당경남도당, 진보신당경남도당, 국민참여당경남도당 등은 “국토부는 사업권 회수를 언급하지 말고 4대강 사업 공사부터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충북에서는 이시종 지사의 결정에 대해 환경단체는 전면 재검토를, 찬성 단체는 모든 사업에 대한 원안 추진을 각각 요구하고 있다. 4대강사업저지 충북생명평화회의는 “이 지사가 ‘4대강 사업 전면 재검토’라는 선거공약을 지키지 않았다.”면서 “검증활동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4대강 하천정비 국민운동 충북본부는 “이 지사가 환경단체에 질질 끌려다니더니 결국 환경단체 요구를 모두 수용해줬다.”며 “원안대로 4대강 사업이 추진되지 않을 경우 이 지사 퇴진 운동과 함께 50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 창원 강원식·청주 남인우기자 (2010-11-03 자 서울신문)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