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충북지역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이시종 충북지사의 '중도 실용' 판단에 대해 원안추진 촉구단체인 4대강 하천정비 국민운동본부 충북본부와 민주노동당이 각각 다른 이유를 제시하며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4대강 하천정비 국민운동본부 충북본부는 지난 29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8일 이시종 지사의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발표한 내용을 보고 통분을 금치 못한다"며 "이시종 지사는 전문가에 의해 수립된 사업계획을 환경단체에 질질 끌려 다니더니 결국은 환경단체 요구대로 모두 수용했다"고 주장했다.

 
충북본부는 이어 "4개월동안 사업발표가 차일피일 늦어지는 동안 도민들은 찬반으로 나뉘어 도세만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이에 이시종 지사는 분명히 책임질 것은 책임지고 사과할 것은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본부는 그러면서 "향후 4대강 하천정비 충북본부는 '4대강 충북권사업 원안추진 실사단'을 발족해 충북권 4대강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가를 지켜 볼 것"이라며

 
"정상적으로 충북권 4대강 사업이 추진되지 않을 경우 이시종 지사의 퇴진과 함께 충북권 4대강 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50만 명 서명운동을 실시할 것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충북도당도 이날 '이시종 지사의 4대강 사업찬성 입장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성명을 통해 "지난 27일 4대강 검증위원회는 사실상 충북지역 4대강 사업에 대해 찬성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또 이시종 지사도 기다렸다는 듯 4대강 사업에 대해 보완을 거쳐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기자회견을 했다"고 전제했다.

 
민노당은 이어 "이 지사는 후보 시절 수차례에 걸쳐 4대강 사업을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음에도 검증위의 치맛속에 숨어 차일피일 입장을 미루는 등 자신의 대표 공약을 헌신짝처럼 저버리고 말았다"며 "이 지사의 지금까지 행보는 후보 시절과 도지사입성 초기 당당하고 서민을 위한 모습은 사라지고 중앙정부의 눈치보기와 소신없는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이 지사를 기대하며 표를 몰아주었던 도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노당은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단순히 몇몇 환경단체의 반발로 보아서는 이번 사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지난 4개월동안의 검증위 활동이 이시종 지사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동민기자 (2010년 10월 31일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