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가 4대강 사업을 사실상 수용했다.


이 지사는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4대강 사업을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며 "충북은 4대강 본류가 아닌 주로 지류에 해당하는 사업, 수질개선사업 등이 대부분이지만, 4대강사업(본류)에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는 기본취지에 따라 철저히 검증작업을 벌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기자회견 대부분의 시간을 도내 54건의 4대강사업 검증대상 중 사업내용 조정 필요성이 제기된 20건에 대한 설명에 할애했다. 즉 나머지 34건의 사업은 기존 계획대로 추진하면서 20건은 수정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미호천 금강 10공구 중 작천보는 개량을 하되, 현재 수위에 맞춰 추진키로 했다.


자전거도로는 당초 15.6km에서 7.6km, 저수호안은 당초 12.0km에서 8.4km, 친수공간은 5곳 24만4000㎡ 에서 2곳 12만7000㎡ 로 사업을 축소, 조정했다.


백곡저수지 둑높이기사업은 높이를 2.0m 높이되, 미호종개 서식지 보호를 위해 도에서 직접 미호종개 서식지 보호대책 수립 용역을 실시해 전문가가 인정한 수준의 완벽한 대책을 수립하고 타당성 등을 검토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하는 한강 7공구 사업 중 비내지구는 단양쑥부쟁이 서식지 보호를 위해 하천내 섬 조성계획을 둔치로 연결 조성하고, 샛강의 하도준설을 최소화해 단양쑥부쟁이 번식이 용이하도록 보호대책수립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하천환경조성사업 9건, 생태하천복원사업 2건 등 11건은 친환경사업으로 추진키 위한 방안을 검토한후 시행할 예정이다.


단양 별곡지구는 성토 계획 높이를 1.5m 높은 142.5m로 조정하는 방안을 국토해양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건의해 침수방지 대책을 강구키로 했다.


상류와 하류 주민간 의견대립이 빚어지고 있는 보은 궁저수지 둑높이기사업은 당초 높이기로 했던 4.3m로 추진하되, 주민반대가 많을 시 사업자체를 취소한다는 방침이다.


이 지사는 "환경관련 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존종하고, 주민 입장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당초 정부계획을 대폭 조정하는 방향으로 시장·군수 합의(지난 27일)하에 4대강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정안을 정부측에 건의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중앙부처에서 받아들일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환경단체의 반발에 대해서는 "사업조정과정에서 환경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했다. 향후 지속적인 협의 등을 통해 원만히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와 지역정가 일각의 4대강사업반대 요구는 계속될 전망이다.


국민참여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충북도 4대강 공동검증위원회의 4대강사업 추진결정을 규탄한다"며 "이시종 지사는 지방선거때 4대강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한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환경단체 등은 이미 지난 27일 "4대강 사업에 대한 검증위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며 삭발을 단행하는 등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도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현덕기자 (2010년 10월 28일자 충청타임즈)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