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와 달리 충남 및 충북도 내 4대강 사업은 정상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지방자치단체의 4대강사업 재검토(검증) 특별위원회가 대규모 준설,보 설치 등의 문제를 지적했지만 대행사업 구간 공사는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 4대강사업 검증위는 27일 "4대강 사업은 원칙적으로 반대하고 대형 보,대규모 준설 등은 재검토와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면서도 "충북도 대행사업인 지류하천 생태보전과 수질개선,용수 확보를 위한 저수지 둑 높이기 등에서는 문제 있는 사업을 조정해 지사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찬반 논란이 있다면 방향을 바꿔 추진하되 전체적으로 충북도 내 4대강 사업을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풀이했다.


검증위는 최대 쟁점으로 부상했던 금강10공구 미호2지구 작천보 개량공사는 보 높이를 현재 수위에 맞춰 설치하되,천연기념물 미호종개 및 철새 서식지 복원대책을 수립하고 친환경 생태공간을 조성하는 등 5가지 이행조건을 제시했다.


충남도는 4대강 재검토 특위의 '보 건설,대규모 준설' 반대 의견을 안희정 지사가 어떻게 정리할지가 관심이다.


보가 건설되고 있는 부여군과 공주시는 "4대강 특위가 제시한 대안이 지역 현실을 무시한 의견"이라며 반발하고 있으나 일부 환경 · 시민단체 등은 "정부가 특위의 대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지지하고 있다.


충남도는 이번 주 중 4대강 특위의 보고에 대한 검토와 의견수렴을 거쳐 조만간 국토해양부 등 관계 부처에 구체적인 협의를 제안키로 했다. 또 각 정당과 국회 관련 상임위, 예산결산위 등에도 도의 의견을 공식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충남도는 국토부가 최근 "충남도에 맡긴 금강사업의 4개 공구 공사는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사업권을 회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정부와 정면 충돌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 장규호 기자 (2010-10-27자 한국일보)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