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의 유력 대선주자 안철수 서울대 교수가 마침내 대권 행보의 첫발을 내디뎠다.


그에겐 기성의 정치 행태와는 다른 새로운 포맷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이것이 '안철수 신드롬'의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다,


19일 발간된 '안철수의 생각'에서 그의 정치참여는 지난 4.11 총선에서 '야권의 패배'였다고 밝히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새누리당 후보 對 안철수를 포함한 야권단일후보(민주통합당 중심)로 대선 정국을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정치는 생물학적 동태성을 지니고 있어 안 원장의 등판은 대선 상황을 급변시킬수가 있어 예측을 장담하는이는 아무도 없다. 오르지 가늠할 뿐이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밝히고 있는 경제 민주화, 생애주기별 복지, 무상급식, 무상교육, 반값등록금 등, 포플리즘 정책들을 주장한 것들은 민주통합당과 정책 차이점이 별반 다르지 않아 ‘중도 세력'과 ‘보수 세력’ 의 결합으로 제3세력이 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어 놓고 있는 셈이다.


예컨대 하나의 시나리오는 안철수, 정운찬등이 결합하여 독자적인 제3후보로 세력화 할 경우, 대선 정국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요동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해 진다.


집권여당의 대선후보군으로 불리워지기 조차 싫다고 공언했던 정운찬의 셈법은 어쩌면 앞으로 다가올 대선 정국에 ‘태풍의 눈’으로 변모할수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역대 대선에서 항상 거대 여야의 폐해를 비판하며 제3 후보가 나서곤 했다. 기존 정치권에 실망한 부동층이 이들의 지지기반이 되었는데 14대 대선에서는 정주영 후보가, 15대에서는 이인제 후보가, 또 17대에서는 이회창, 문국현 후보가 나선 바 있다.


제3 후보의 돌풍이 1, 2위 순위를 뒤바꿔 놓는 변수가 되기도 했지만 한 번도 본인이 직접 당선되지는 못했다.


정가에선 캐스팅보트인 충청 출신에 경제전문가인 정 전 총리를 잡는 자가 대권을 잡는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 전 총리는 “새누리당과는 철학이 다르다”,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언급하지 말아달라”고 언급하는 등 사실상 박근혜당이 된 새누리당과 확실히 선을 긋고 있다.


자신은 한나라당 당적을 가진 적도 없으며 공화당-민정당-신한국당 등 신자유주의 정당 이념을 이어 받은 새누리당과는 궤가 다르다는 것이다.


특히 안철수 원장이 최근 적극적인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원장 측근과 정 전 총리 측근이 두 사람의 만남을 위한 회동을 가졌고, 구체적인 일정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총리는 안 원장에 대해 우호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고 측근들은 전하고 있다.


게다가 정 전 총리는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지난달 29일 언론 인터뷰에서 “서울대 정치학과 출신 세 사람이 ‘안철수 대선캠프를 만들어 지휘해달라’고 안 원장 대선캠프 참여를 제안해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 전 총리와 가까운 서울대 한 교수는 “정 전 총리는 세종시 문제로 박근혜 전 위원장을 완전 싫어하니까 결국 안철수 원장을 돕지 않겠느냐”고 분석했다


안 원장이 정치권을 비롯해 재계·학계에 막강한 인맥을 갖고 있는 정운찬 전 총리와 회동을 추진했던 것도 이런 배경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안 원장 진영에선 정 전 총리가 지난 6월 19일 설립한 ‘동반성장연구소(연구소)’를 주목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정 전 총리를 끌어들일 경우 연구소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 인사들을 대선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정 전 총리가 주도해 만든 연구소의 창립발기인 리스트엔 조순 전 총리,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김지하 시인, 김상조 한성대 교수, 전성인 홍익대 교수, 김영환 민주통합당 의원, 노회찬 통합진보당 의원,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 등 160명의 이름이 올라 있다.


안 원장이 절실히 통감하고 있는 인맥의 부족함을 달래줄 수 있는 화려한 면면이다.


안 원장 측 관계자는 “연구소는 이번 대선에서 어떤 식으로든 정 전 총리를 뒷받침할 것으로 본다. 바꿔 말하면 정 전 총리가 안 원장을 지원할 경우 연구소가 우리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안 원장은 사업할 때부터 인재 욕심이 많았다”고 전했다.


사실 안 원장과 정 전 총리의 연대설은 그다지 새로운 뉴스는 아니다. 둘은 올해 1월과 총선 직전 만나기로 했다가 스케줄이 어긋나 무산된 적도 있다. 두 번 다 안 원장 요청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 원장의 이번 ‘러브콜’이 세 번째인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이제 ‘공’은 정 전 총리에게 넘어갔다고 본다.


대권주자로서 독자적 스탠스를 취하느냐, 아니면 ‘킹메이커’로서 안 원장을 지원하느냐를 놓고 정 전 총리가 선택할 기로에 서 있다는 얘기다.


정 전 총리는 얼마 전 한 인터뷰에서 “안 원장과 공식적으로 만난 적이 있다. 동반 성장에 도움이 된다면 함께 논의하고 협조를 구하거나 협조할 생각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전 총리를 향한 안 원장의 ‘삼고초려’가 그 어느 때보다 성사 가능성이 높음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안 원장은 '안철수의 생각'에서 정부 여당에 대해 "4대강, 친재벌 등 정책에 문제가 많았다"며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고, 청와대 미래기획위원으로 일하면서 친재벌 정책과 관련해서 쓴소리를 많이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특히 "`규제 철폐는 좋은데 감시는 강화해라, 안 그러면 약육강식의 정글이 된다'고 했으나 달라지는 게 없었다며 "눈치 안 보고 정직한 고언을 했지만 소용 없었고 마음만 상했다"고 회고했다.


또한 지난해 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을 돌이키며 "말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일갈했다.


그는 "오세훈 시장은 진정한 보수주의자라면 체제 유지와 사회 안정을 위해 소외계층을 따뜻하게 보듬어야 했고, 한나라당은 주민투표를 만류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을 향해 든 회초리는 더 매서웠다.


안 원장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거론, "10년간 집권했으면 서민의 살림살이가 나아지도록 했어야 하는데 어땠는가. 민주당 정권은 처음 의도는 좋았지만 실제 선택과 행동이 국민에게 실망을 주고 말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를 책임지는 사람들은 열심히 했다는 것만으로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다. 그런 측면에서 지난 10년 동안의 진보정권은 성과도 있었지만 아쉬움이 큰 게 사실"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4ㆍ11 총선에서 야당을 편들지 못했던 이유는 후보 공천이 국민의 뜻을 헤아리기보다 정당 내부 계파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았다고 느꼈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의 공천 난맥상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총선 당시 "인물만 보고 투표하라"고 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일각에서 비판이 제기된 것은 "민심을 대변하지 못하는 정당에 대한 불만이 제게 쏠린 것"이라고 해석하면서 "`정당정치'가 아니라 `정당'이 문제"라고 말했다.


안 원장의 여야 없는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비방은 제3 세력을 목전에 두고 있지 않느냐?는 예상과 함께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요즘 정운찬 전 총리의 행보 역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중도 세력'과 ‘보수 세력’ 의 결합으로 제3세력이 탄생하면서 안 원장의 지지율과 정 전 총리의 시너지 효과는 어느 대선때보다 위력적이어서 결과에 대해선 아무도 가늠키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