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세종시로 이전을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을 확정하여 8월 20일(금) 관보에 고시 하므로서 최종 확정됐다.

이전계획 변경에 따르면, ’08년 정부조직개편 등을 통해 이전대상기관은 당초 고시하였던 12부 4처 2청 등 49개 기관에서 9부 2처 2청 등 36개 기관으로 줄었으나, 이전대상 공무원은 당초보다 78명이 늘어난 10,452명이며, 이전시기 및 비용 등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된다고 밝혔다.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이 오늘 확정됨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세종시 정부청사 건립공사도 당초 계획대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이전을 마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충북도민들과 각 사회단체들은 일제히 환영에 뜻을 표시했다.
충청권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후속조치를 대환영하고 “이러한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려면 정부청사 1단계 공사가 완료되고

입주하는 2012년까지 안정적인 건설을 보장할 수 있도록 2011년, 2012년 행정도시 중기재정계획을 재수립하여 매년 최소 1조5천억원씩의 예산이 보장되어야 한다”고주장하고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촉구했다.

이와 같이 이전이 확정된 정부기관은 세종시의 강력한 자족기능과 도시의 정착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이전기관이 입주하는 정부청사는 세종시의 ‘랜드마크’로 역사적 문화적가치가 있는 것으로 후대에 물려 줄수 있는 '문화유산'이 되도록 건설하여야 하겠다.

비대위는 “향후 행정도시 원안추진과 정상건설에 대한 정부의 분명한 의지를 보이고 건설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깜짝쇼처럼 후속조치를 발표할 것이 아니라 상세한 실행 로드맵을 제시하여 정부에 대한 의혹과 불안을 말끔히 씻어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정부측에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행안부는 “이전대상 공무원 이주대책을 위해 수요조사를 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이전시기에 맞춰 주택 공급 및 질 좋은 교육·문화시설이 구축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 행정복합도시건설청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광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