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라인 얼굴에 몸매는 S라인, 건강하고 탄탄한 초콜릿 복근까지 간직하고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허기진 배를 달래면 단순히 살을 빼던 다이어트는 가고 이젠 건강하게 내 몸을 살리는 다이어트가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첫걸음, ‘자존감’에서부터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이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가 체중감량에 급급해 쉽고 편한 다이어트로 자신의 몸을 망가뜨리는 것이지요.


저는 “다이어트의 시작을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즉 ‘자존감’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뚱뚱한 몸매가 보기 싫다는 이유만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기보다는 다이어트가 내 몸을 건강하게 해줄 것이라는 확실한 ‘믿음’을 갖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드립다.


실제로 오랜 진료 결과 자존감이 증진되면 체중 감량 후 유지도 수월할 뿐만 아니라 감량도 쉽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비만 치료시 환자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여러 가지 사전검사를 실시합니다.


체질과 가족력, 기본 생활습관과 식습관,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이유 등 각각 개인의 생활패턴을 정확히 파악한 후 본인 자신이 다이어트에 대한 개념을 확고하게 설립하는 것이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는 결코 이벤트가 아닙니다. 다이어트는 반드시 일상생활이 되어야 하고 다이어트의 본질은 ‘내 몸을 건강하게 살리는 것’이어야 하죠.


그러므로 단순히 열량을 줄여 체중을 줄이는 것이 아닌 인체의 음양이 살아나고 조화를 이뤄 근본적인 대사작용을 활성화시키면 체질 개선으로 체중이 다시 느는 경우도 드뭅니다.”


한방 다이어트의 원리는 비장을 튼튼히 하고 기를 도우며 담고 습을 제거하고 몰아내며 간이 울결되지 않도록 기의 운행을 원활히 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담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신기능을 보하고 대장을 윤택하게 해 대변을 소통시키며, 기를 운행시켜 음식을 소화하고 지방을 감소해 담을 삭이고 삼초를 소통시킵니다.


이런 원리를 기본으로 비만 환자의 몸에 맞는 적당한 약재와 약선, 약차음료 등을 배합하고 응용해 발병원인에 대한 근본 치료가 가능한 것이 한방치료의 큰 장점. 이렇게 발병 원인이 제거되면 자연히 살도 빠지게 되고 건강도 좋아집니다.


우리 몸의 바깥인 표(標)와 속인 본(本)을 동시에 치료하는 한의학적 원리가 제가 제시하는 다이어트 비법의 최대 장점인 것입니다.


비만 유형에 따른 한방 치료


Case 1
. 비장 기능이 허약한 경우
비장이 조화를 잃으면 인체 수분대사와 소화 흡수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인체의 대사율이 저하되면서 수분은 정체되고 근육은 감소되며 지방이 증가해 비만 유발. 대변은 설사가 잘 나거나 변이 무른 편입니다. 산후비만이 이에 속합니다.


<Solution>
한방으로 비교적 쉽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택사, 황기, 반하, 산사 등을 적당 양 달여 복용하며 향사육군자탕을 형상에 따라 씁니다. 지압요법도 효과적. 음릉천혈, 풍륭혈, 중완혈과 귀의 비점, 위점, 삼초에 지압법을 시술합니다. 부종을 잘 일으키므로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 좋습니다. (오이, 수박, 무)


Case 2.
늘 배고픈 식욕 왕성형
몸의 양기와 화기가 너무 거세 위장기능이 과도하게 항진된 경우. 과식으로 비만 유발. 근육이 단단하며, 어지러움을 많이 느끼고 머리가 뻐근하며 몸이 무거워 움직이기 싫어합니다. 대변은 딱딱하고 변비가 많으며 청소년기와 장년층, 은퇴한 운동선수에게 많습니다.


<Solution>
한약 처방은 양격산에 삼인탕, 사황산, 방풍통선산 등을 체질과 형상에 따라 쓰며 족삼리혈, 곡지혈, 내정혈과 귀의 혈위인 대장점, 위점, 기점 등에 지압요법을 꾸준히 합니다. 평소 열을 많이 내리는 음식을 먹고 식욕을 자극하는 음식(후추, 커피 등)은 피합니다.


Case 3.
지나친 스트레스가 부른 비만
간울기체형 비만. 정서적으로 감정 기복이 심하고 불안해하며 화를 잘 내는 유형. 그 결과 간장을 손상시켜 간장의 기혈이 원활히 소통되지 않아 인체 대사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수분대사와 습이 정체되고 지방이 축적돼 비만 유발합니다. 속은 더부룩하고 개운치 않으며 쉽게 우울하고 한숨을 잘 쉽니다. 긴장을 잘 하고 가만히 있지 못하고 정서가 불안해 폭음, 폭식이 잡습니다. 여성은 월경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Solution>
소요산, 도홍사물탕, 가감방 등을 체질과 형상에 따라 쓰고 태충혈, 삼음교혈과 귀의 간점, 신문점 등에 지압요법을 시술합니다. 평소 정서적 안정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풀어주며 틈틈이 운동을 합니다.


Case 4.
신장 기능 허약이 부른 비만
신장 기능 허약으로 체내 수분과 습기가 정체되고 간기능 허약으로 기가 울체돼 비만 유발. 불면증에 꿈이 많고 기억력도 감퇴하며 허리가 시큰하고 등이 아프며 하체가 무력합니다. 여성은 월경이 앞당겨지거나 갱년기증세를 유발합니다. 중, 노년기 이후의 비만이 이에 속합니다.


<Solution>
하수오, 산사, 단삼, 녹차 등의 약재를 활용해 쓰고 태충혈, 태계혈, 삼음교혈과 귀의 혈위인 간점, 신점, 내분비점을 지압합니다. 체질강화에 힘쓰며 간장, 신장을 보하는 식품(검은깨, 해삼, 검은콩, 구기자)을 먹으면 비만뿐 아니라 노화도 예방합니다.


Case 5.
몸이 허약하고 몸 속 열이 많은 비만
체질적으로 비만하고 두통, 현기증, 귀울림이 있다. 얼굴색이 뻘겋고 혈압이 올라가며 손발이 저리고 마비현상이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있습니다.


<Solution>
몸속의 담과 탁한 노폐물을 없애주고 약한 음기를 지양하면서 열을 내리는 것이 효과적. 반하백출천마탕에 이진탕 등을 체질과 형상에 따라 가감해 증상을 개선합니다.


Case 6
. 비장, 신장이 모든 허약한 비만
체구가 비대하고 피로하여 기력이 없습니다. 허리와 등에 시큰한 통증과 현기증에 숨이 찹니다. 추위를 많이 타고 하체 부종도 잘 나타납니다.


<Solution>
몸의 기를 북돋고 비장을 튼튼히 하며 신장기능을 좋게 합니다.사군자탕과 신기환 등을 가감해 쓰면 좋습니다.


* 약력

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한의학(사상체질의학) 박사
네이버 상담 한의사
SBS, KBS 출연
청주 KBS 건강상담 자문
대한한방비만학회 정회원
대한 약침학회 정회원
대한 사상체질의학회 정회원
충청대학 다이어트 건강관리학과 협력 위원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생회장 역임
CJB 웰빙클럽강사
HCN TV 클리닉 자문
저서 : 내몸을 살리는 다이어트 , 우리아이 10cm 키우기
내몸을 살리는 다이어트의 비밀


나비솔 한의원 232-3100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