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충북도는 지난 1월 9일부터 27일까지 모집한 '충북형 어린이집 공동협력사업' 참여 대상 어린이집을 2월 3일 선정했다고 밝혔다.


'충북형 어린이집 공동협력사업'은 영유아 감소에 따른 어린이집의 운영 여건 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보육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충북도가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전체 31개 그룹 155개의 어린이집이 신청하는 등 도내 어린이집의 열띤 경쟁 속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그룹, 50개소의 어린이집을 선정하였고 3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충북형 어린이집 공동협력사업'은 5개의 어린이집을 가정?민간?혼합?거점 등 유형별로 그룹으로 묶고 △교재교구?텃밭 등 자원 공유 △식자재 등 물품 공동 구매 △학습공동체?교사동아리 공동 모임 △컨설팅 지원 △부모참여 행사 공동 운영 등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참여 어린이집은 그룹별 올 한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며 공유?상생할 수 있는 협력 보육 모델을 개발?운영하게 된다.


또한, 사업을 주관하는 충청북도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어린이집은 서로 상생하고, 영유아에게는 양질의 보육을, 부모에게는 높은 만족을 줄 수 있도록 각 그룹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들로 계획?진행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성희 복지정책과장은 “충북형 어린이집 공동협력사업은 어린이집 간 서로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현재의 저출산과 영유아 감소라는 지방소멸 위기 속에서 어린이집의 운영 애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형 어린이집 공동협력사업'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청북도 육아종합지원센터(☎043-231-877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