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기자] 충북 괴산군은 농촌일손 부족 해결 및 근로자 인건비 안정화를 위해 25일 필리핀 까비테주 GMA(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 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에 관한 양해각서 협약(MOU)을 체결했다.


GMA시는 수도 마닐라 시에서 남쪽으로 42km 떨어진 지역으로 인구 18만 명의 의 필리핀 까비테주의 1급 자치제이다.


필리핀 GMA 시청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송인헌 괴산군수와 마리셀토레스 GMA 시장이 참석했다.
?

협약에 따라 괴산군은 계절근로자가 머무를 농가 숙소정비 및 안정적인 근무여건을 조성을 지원하고, 필리핀 GMA시는 한국농촌에 적합한 근로자의 선발 및 교육 등을 지원한다.


괴산군은 내년 3월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할 예정으로 법무부 배정심사 결과에 따라 280명을 배정받아 3월부터 입국을 시작할 예정이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이번 MOU 체결로 농촌일손 부족이 해결되고, 인건비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토레스 GMA 시장은 “한국 농어촌에 일손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공감하고, 이러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파트너로 GMA 시를 선택해 준데 감사를 표한다”며 “필리핀 청년들이 한국 농어촌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은 물른 자국 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송인헌 군수는 필리핀 농무부 특별차관 잠자민 암파투난(ZAMXAMIN L. AMPATUAN)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확보 및 농산물 수출을 위한 상호 협력 등 농업분야 교류에 대한 다양한 의견 나눴다.


잠자민 암파투난 농무부 특별차관은 “농업분야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리핀을 방문해 준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필리핀과 괴산군이 지속적으로 농업분야에 대한 교류를 확대하여 상호 윈-윈 할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해외 인력을 확보하거나 우리 농산물을 해외판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라며 “필리핀 정부가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하고 있는 것에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해외인력 송출과 우리농산물 수출에 더 많은 지원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한편, 괴산군은 26일 AMADEO city 및 필리핀 한인회와 MOU를 체결하는 등 남은 일정을 소화하고 27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