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철 기자] 에스케이씨앤씨(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면서 이를 악용한 해킹메일과 문자결제사기(스미싱)가 높아지고 있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카카오에서 배포하는 카카오톡 설치파일(KakaoTalkUpdate.zip 등)로 위장해 악성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하는 해킹메일을 확인해 해당 유포 사이트를 긴급 차단했다고 밝혔다.


또 장애 관련 문자메시지(SMS)로 사기(피싱)사이트에 회원들어가기(로그인)를 유도해 사용자 계정정보(아이디/비밀번호 등)를 탈취하는 사이버 공격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카카오 서비스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개인용 컴퓨터와 스마트폰 보안을 강화하고 해킹메일을 열람하거나, 문자결제사기(스미싱) 문자를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악성코드 감염 등 피해가 발생했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누리집(www.boho.or.kr)로 즉시 신고하고 '내피시(PC)돌보미'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지원 받을 수 있다.


해킹메일 피해를 예방하려면 송신자 주소를 정확히 확인하고 모르는 전자우편 및 첨부파일은 열람하지 말아야 한다. 전자우편 첨부 파일 중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내려받지 말고 클릭을 유도하는 링크는 일단 의심하는 게 좋다.


문자결제사기(스미싱) 문자는 함부로 클릭하지 말고 출처가 확실한 사이트 주소인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휴대폰번호나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서만 입력해야 한다.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