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철 기자] “40년 전 그때 그 시절 청주를 기억하시나요?”


청주기록원이 자체 소장 영상 기록물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기록원은 최근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를 실현하고 과거의 기억을 현재에 잇기 위해 옛 청주시가 지난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생산한 대표적인 영상 기록물에 대한 편집을 마치고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이번엔 공개하는 영상 기록물은 청주시 전경을 항공 촬영으로 담은 영상을 포함해 합동결혼식, 청주?청원 통합 투표, 청주시 보건소, 시민의 날 행사 등을 소재로 한 것으로, 모두 6편이다.


1편 ‘항공 촬영’ 영상 기록물에는 30년 전 하늘에서 내려다본 청주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다. 논밭 일색인 서청주IC 일대와 사직동에 있던 옛 시외버스터미널, 지금은 문화제조창으로 새 옷을 입은 옛 연초제조창 모습을 현재의 모습과 비교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2편 ‘합동결혼식’ 영상 기록물에는 지난 1992년 청주시와 청주시여성단체협의회가 마련한 청주시 합동결혼식 모습이 담겨 있다. 갖가지 사정으로 결혼식을 제때 하지 못한 일곱 쌍의 커플이 뒤늦은 결혼식을 하는 날의 영상에 당사자와 가족들의 설렘과 기쁨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3편 ‘청주?청원 통합 투표’ 영상 기록물은 지난 1994년 진행된 청주?청원 통합을 위한 첫 주민투표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 투표를 앞두고 청주에서 반상회가 열리고 그 자리에서 주민의견조사서가 작성되는 과정이 생생히 실려 있다. 첫 투표에서 청원군민 65.7% 반대로 통합이 무산되는 모습도 담겼다.


이어 4편 ‘청주시 보건소’ 영상 기록물은 1994년 청주시보건소의 모습을 담고 있으며 5편 ‘청주 시민의 날 행사’ 영상 기록물은 지난 1981년 열린 제1회 청주 시민의 날 행사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 행사를 축하하는 카퍼레이드, 매스게임에 이어 3인 1조 드리블, 고싸움, 이어 달리기가 이어지고 현재로서는 생소하기만 한 경운기 레이스가 펼쳐져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청주기록원은 ‘항공 촬영’ 편 영상 기록물을 29일 청주기록원과 청주시청 유튜브를 통해 공개하고 오는 12월까지 매월 두 차례 순차적으로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이경란 청주기록원장은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를 실현하고 과거의 기억을 오늘에 잇기 위해 자체 소장하고 있는 영상 기록물을 시민들에게 공개한다”며 “내년에는 옛 청원군이 생산한 영상 기록물을 편집해 시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