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동일유형의 반복된 사고에도 기술적 보완 조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인적 실수가 계속된다면 원자력 안전에 대한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청주시청원구)은 작년 7월에 있었던 고리3호기 원자로 자동정지 사건의 원인을 강하게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작년 7월 12일, 고리3호기는 제26차 계획예방정비를 수행하던 중 주증기차단밸브에 스템이 파손되는 문제가 생기면서 자동 정지하는 사고가 있었다.


변 의원은 KINS의 ‘원전 사고·고장 조사보고서’와 ‘원자력이용시설 사건 상세보고서’를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아 사고원인을 검토한 결과, 과거 유사 사고의 재발방지대책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템이 손상된 사고는 ‘93년 고리4호기와 ‘09년 고리2호기에서도 발생했는데, 한수원은 재발방지를 위해‘스템의 주기적 교체(3주기)’와 ‘특정 출력범위(70~90%)에서 운전시간 최소화’를 대책으로 내놨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고리3호기의 스템은 ‘13년 이후 교체되지 않아 12년간 사용되었고, 원자로 특성시험을 고진동 출력구간인 80%에서 수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대해 상세보고서에는, “스템 교체 관련 내용이 문서화되지 않았고, 2010년 이후 담당자 순환근무에 따른 정비 이력·계획 전파 미흡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지난해 사고 이후 한수원은 직무리스트에 차단밸브 부품 교체주기를 반영했고 원자로 시험 출력구간도 변경했다.


변재일 의원은, “새 정부가 노후원전의 계속운전을 확대하겠다는 상황에서 반복된 사고의 재발방지 대책이 허술하게 관리되고 있었다는 건 심각한 문제”라며, “원전은 재난 수준의 위험을 품고 있어 항상 안전이 최우선으로 담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변 의원은, “대응매뉴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인적 실수로 인한 사고는 절대 반복되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