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도민들의 희생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며 '164만 도민의 염원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힘 이종배·박덕흠·엄태영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임호선 의원과 황영호 충북도의회 의장이 함께했다.


김 지사는 "이들 댐에서 공급된 물은 수도권 주민 2천500만명과 충청·전북도민 375만명의 소중한 식수와 산업용수로 쓰인다"며 "국민의 생명을 책임지는 셈이지만 충북은 겹겹이 쌓인 규제로 연간 10조원의 경제손실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정부와 정치권은 충북 곳곳마다 내재한 성장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규제를 풀고, 지원을 대폭 늘려달라"고 호소했다.


대청호는 수질 보전을 위해 취수장 인근은 상수원보호구역, 호수 주변은 수변구역과 수질보전특별대책구역 등으로 묶여있다.


이곳에선 음식점이나 숙박시설, 각종 시설 입지 등 개발행위가 어려운 실정이다.


김 지사는 “일례로 청남대는 200t에 가까운 폐수처리시설을 갖추고 있고, 정수한 물을 대청호가 아닌 무심천으로 빼내고 있음에도 식당 하나 만들지 못하고 있다”며 “식중독이 두려워 밥을 먹지 못하게 막는 과잉 규제”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