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우주산업 육성전략 제2차 민관전담팀(TF) 회의 ·토론회’에서 ‘우주산업 육성전략 초안’을 공개했다.


초안은 국내 우주산업 역량과 발전단계를 고려해 질적인 실천계획을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우주산업 육성전략 초안은 크게 공공수요 확대와 인프라 확충을 내세웠다. 2022년부터 2031년까지 공공 위성을 민간 주도로 개발하고 국내 발사체 활용 계획과 연계하기로 했다.


소형 발사체는 군 정찰위성과 초소형위성 발사에 활용하고 중형발사체는 초소형 발사체 발사 등에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KPS 위성을 우주에 쏘아 올릴 대형 발사체 개발도 추진키로 했다.


우주기업들이 우주기술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인프라 확충을 위해 발사시장 진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고체 로켓발사장과 성능 시험장을 구축한다.


우주 분야의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방안도 나왔다.


신재식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과장은 “내년부터 우주인력 전담기관인 미래우주교육센터를 지정해 대학에서 인력을 양성하고 기업 취업과 연구소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KPS를 활용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활용협의체를 설립해 운영하고 6세대(6G) 위성통신과 같은 새로운 위성정보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지난 5월 개최된 한미정상회담과 한미 미사일지침 종료, 아르테미스 협력 약정 등으로 우주산업이 획기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우주개발 수요확대와 인프라 확충을 통해 산업체 참여를 확대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해 민간주도의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