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일본 정부가 13일 오전, 내각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공식 발표했다.


이러자 탈핵시민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는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도 강력히 반대해 왔다"며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 한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는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서 버린다고 해도 바다에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며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4월 12일에는 지난 2월 후쿠시마 핵사고 10주년 한일준비위원회가 만든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0주년, 오염수 해양방출 반대! 핵발전소 이제 그만! 국제서명’의 서명 결과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국제서명에는 총 86개국의 64,600여 명이 참여했다. 이에 대해 탈핵시민행동은 "전 세계 시민들도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가 아니라 저장 탱크 증설 등을 통해 오염수를 장기 보관하면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한 것이란 분석이다.


탈핵시민행동은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대체 일본 정부가 무슨 권리로 바다를 더럽히겠다는 것인가"며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테러로 규정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민단체들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요구했다. 이어 앞으로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막아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