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전·월세 상한제 실시 직전 본인의 강남 아파트 전세 보증금을 대폭 인상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경질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큰 상황에서 이번 논란이 자칫 정부 정책 전반의 신뢰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김 전 실장 교체 사실을 전하며 후임에는 이호승 경제수석이 임명됐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2019년 6월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된 후 1년 9개월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김 전 실장은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이 엄중한 시점에 국민들께 크나큰 실망을 드리게 된 점 죄송하기 그지없다”며 “2·4 공급대책 등 부동산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빨리 자리를 물러나는 것이 비서로서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전·월세 상한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주택 임대차보호법 개정안 등 임대차 3법 시행 이틀 전인 지난해 7월 29일 부부 공동명의의 서울 강남구 청담동 한신 오페라하우스 2차 아파트의 전세 보증금을 8억5000만원에서 9억7000만원으로 14.1% 올려 세입자와 계약을 갱신했다.


김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 30일 검찰개혁 갈등 등 각종 국정 난맥상이 이어지자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부담을 더는 차원에서 당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종호 민정수석과 함께 사의를 밝혔으나, 문 대통령은 김 실장의 사의만 반려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