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충북소방본부(본부장 김연상)는 설 명절을 대비해 다중이 응집하는 도내 전통시장에 대하여 상인회 중심의 자율안전점검 체계 확립과 화재안전점검 등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대책은 명절 특성상 전통시장에 평소보다 많은 인원이 모이고, 전기ㆍ가스 등 위험요소의 취급도 증가하여 화재위험요인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실질적인 화재예방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먼저, 점포내 소방시설(소화기 및 경보설비 등) 및 전기ㆍ가스시설 등 안전관리 실태 확인과 화재위험요인 제거 등 계도중심의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한다.


또한 전통시장 특성상 노후건물이 밀집하고 미로식 통로 구조 등으로 화재발생 시 피해우려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소방차 진입로 확보 및 불법 주정차 단속,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 전개, 취약시간대 화재예방 순찰 강화 등 예방과 신속 진압적 대책을 병행 추진할 방침이다.


김연상 본부장은 “전통시장은 가연성 제품이 많아 화재시 급속한 연소확대로 이어져 대형화재 우려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설 명절 예방적 안전대책 추진을 통해 단 한건의 화재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통시장 상인회 및 점포주 등 관계자들도 “화재예방 안전관리에 적극 협조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명절보내기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