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충청북도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1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도는 올해 상반기 집행목표율을 행정안전부 목표보다 5% 상향한 65%(도 70%, 시군 60%)로 설정해 총 6조 59억원을 집행하고, 1분기 소비투자 부문은 9,702억원을 지출해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에 적극 나선다.


도는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이나 불요불급한 사업 등을 수시로 점검해 상반기내 집행 가능한 사업으로 재편성 하는 등 전략적으로 예산을 집행하고, 특히 대규모 투자사업(도 50억 이상, 시군 30억 이상)은 사업별 공정과 집행현황을 주기적(월 1회, 분기말 2회)으로 관리해 상반기 집행률을 최대한 끌어 올릴 방침이다.


또한 ▲긴급입찰 및 각종 심사기간 단축 ▲수의계약금액 한시적 확대 ▲선급금 지급 상한 확대(80%) ▲국가보조사업 추가경정예산 성립 전 사용 ▲민간경상보조사업보조금 일괄교부 ▲지방재정 투자심사 신속지원 등 ‘지방재정 신속집행 활용 지침*(행정안전부, 2021.1.)’을 적극 활용해 지역경제 선순환도 이끌 계획이다.


<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 집행 지침 >

*수의계약 금액 한시적 확대(~‘21.6.) : 종합공사 4억원 이하, 전문공사 2억원 이하, 기타공사 1억 6천만원 이하 수의계약 가능

*각종 보증금 인하(~‘21.6.) : 입찰보증금, 계약보증금, 공사이행보증금 1/2 인하

*선금 지급 규모 확대 : 계약금액의 최대 80%(종전 70%)

*긴급입찰(최대 40일→5일), 일상감사·계약심사·적격심사 기간 단축


아울러 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획관리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추진단을 구성해 집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신속집행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집행 시 발생하는 각종 애로사항을 적극 지원한다.


한순기 기획관리실장은 “코로나19로 촉발한 경제위기를 회복하는 마중물이 되도록 지방재정 신속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관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특별교부세 1억원을 교부 받았으며, 4분기 소비?투자 부문도 117.4% 초과달성해 전국 4위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