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주십시오"라고 제안하며 야권 승리를 위해 개방형 경선플랫폼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안대표가 19일 ‘통합 경선’을 제안하면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후보 단일화 문제를 새로이 전개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단일화 논의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자 입당 대신 '본경선 참여'로 단일화 방식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1야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달라”며 “기꺼이 (경선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자신을 포함한 야권 후보가 모두 참여하는 개방형 ‘통합 경선’을 국민의힘에 제안한 것으로 볼 수있다.


국민의힘이 자체 후보를 확정한 뒤 안 대표와 단일화를 이루겠다는 구상을 안 대표는 ‘원샷 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하자는 제안이다.


안 대표는 이것만이 “야권 전체 승리를 위한 최선이라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우리당 후보가 확정된 다음에 단일화 논의를 할 수 밖에 없다"며, "우리당으로서 할 일이 있는데 무조건 제안한다고 수용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안철수 대표는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걸로 보여진다"며, "우리 당헌·당규에 당원을 상대로 경선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현재 당헌상으로는 안 대표가 요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도 "경선 주관만 국민의힘에 맡길 뿐 안대표측이 지금까지 선호해 온 ‘원샷 경선’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 "후보 단일화 논의의 구체적 출발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는 평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