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은 18일 오전 9시30분부터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의 ‘사람중심 미래교육 비전’ 선포를 시작으로 ‘2021. 미래교육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미래교육 포럼은 ‘주도성이 성장하는 사람중심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됐다.


김병우 교육감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사전 녹화 영상을 통해 충북 미래교육 설계도 ‘사람중심 미래교육’를 발표하고, 충북 미래교육을 위한 5대 전략과 4개의 혁신과제를 발표했다.


김 교육감은 “2021년에는 격동과 시련의 묵은해를 뒤로하고, 충북미래교육을 위한 대전환기를 열어가려 한다”며 “그 변화의 중심은 모든 삶의 주인인 ‘사람’이 혁신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우리교육청은 2021년을 ‘사람중심 충북미래교육 원년’으로 선포하고, 충북교육공동체 모두가 주도적으로 시민성을 실천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협력적 교육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미래교육 원년 선포의 포부를 밝혔다.


이날 이어진 미래교육 포럼에서는 전문가 4명이 참여하여 사람중심 미래교육에 대한 전문적 견해와 함께 실천방안 논의가 생중계로 진행되었다.

포럼 좌장인 김성천 교수는 “지난해 급작스럽게 다가온 원격교육에 충북교육청은 발빠른 대응과 인프라 구축 노력으로 교육현장의 안정적 운영을 뒷받침 하였다”며, “미래교육은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바로 우리 눈 앞에 다가온 현실인 만큼, 충북교육청의 미래교육에 대한 설계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돼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며 포럼을 시작했다.

이번 미래교육 포럼에는 ▲혁신과제 1. 주도성 성장 교육과정-김현섭 소장(수업디자인 연구소) ▲혁신과제 2. 학생 배움중심 교육공간- 김진숙 박사(한국교육학술정보원), ▲혁신과제 3. 디지털 시민성- 김아미 연구위원(시청자미디어재단), ▲혁신과제 4. 공동체 기반 지역교육생태계-김성천 교수(한국교원대) 등 각 혁신과제별 관련 전문가가 참여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충북 미래교육 설계도’는 4개 혁신과제에 25개 세부과제로 구성되었으며, 2023년까지 총 5,394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2021년에는 1,445억원의 예산으로 추진된다.


특히 ‘주도성 성장 교육과정’은 학생중심 교육의 방향을 좀 더 발전시켜서 학생주도 교육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자 마련한 것이다.

주도성 성장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및 수업 디자인, 동아리 등 학교 안팎의 모든 교육활동에서 주도적 참여(기획 또는 적극적인 의견 개진 등) 경험이 작은 성취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에듀테크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교육 3주체를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센터가 마련된다.

▲교사 대상 충북형 무크(MOOC) 연수 시스템과 블랜디드 수업 컨텐츠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학생 대상 원격수업 및 기초학력 플랫폼과 학습 포털 에듀테크 놀이터를 운영하게 되며, ▲학부모 대상 다양한 교육자료와 충북 교육 소식 등을 제공하게 된다.


더불어 도내 모든 학교 교실에 학내망 및 와이파이 기가망 확충 사업과 학생 1인 1디바이스 보급 등의 학생 스마트 기기 지원 체계 구축도 진행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충북 미래교육 설계도는 시스템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변화와 각종 시스템, 기반 시설 등에 대한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이다”며“누구보다도 발빠른 계획과 실천으로 교육 전반에 걸친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이 안정적으로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