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충북도가 청남대 안에 세워진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의 동상을 존치키로 가닥이 잡히자 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동상을 철거하지 않고 역사적 사실을 담은 안내판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도 하나의 안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각계의 여론수렴과 내부회의 등을 거쳐 최종안을 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5·18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17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이시종 충북지사와 면담에서 동상을 그대로 두고, (두 전직 대통령이) 법의 처벌을 받았다는 내용을 적시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 지사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범법자의 동상이 청남대에 세워져 있는 것은 국민정서에 맞지 않으며 철거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은 찬반문제가 아니고 갈등조정의 문제도 더더욱 아니다”라며 “동상철거를 바라는 국민의 힘을 모아 끝까지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논쟁의 발단은 충북도가 2015년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초대 이승만 전 대통령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르는 9명의 대통령 동상을 청남대에 세우면서부터 불거졌다.


이에 대해 충북 5·18민중항쟁기념사업위원회는 지난 5월 “국민 휴양지에 군사 반란자의 동상을 두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며 전두환·노태우 동상 철거는 물론 대통령길 폐지를 요구했다.


청남대는 전두환 집권 시기인 1983년 건설돼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사용하다 2003년 노무현 대통령 시절, 일반에 개방됐고 관리권이 충북도로 넘어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