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철 기자] 청주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장마가 끝난 후 17일부터 19일까지 ‘일제 소독의 날’로 임시 지정하고 일제소독을 진행했다.


이날 자체 보유 소독차량 4대와 축협 소속 공동방제단 차량 6대를 동원해 오염물이 있을 수 있는 하천 주변, 주요 도로, 양돈농장 주변, 진입로 등을 대대적으로 소독했다.


시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양돈농가에서 매주 수요일 운영하던 ‘축산 환경 소독의 날’을 장마 직후 추진하는 ‘일제 소독의 날’과 통합 운영할 예정”이라며“지역 내 양돈농가는 방역 조치사항을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양돈농가 방역 조치사항은 ▲축사 내?외부 소독 및 생석회 도포 ▲쥐?해충 제거 및 축사 주변 물웅덩이 제거 ▲주변 농경지?하천 방문 금지 ▲돈사 출입 전 손 세척 및 장화 갈아 신기 등이다.


시는 전화 예찰, 문자메시지 발송을 활용해 장마 후 이행해야 할 방역 조치사항을 농가에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편, 최근 중부지방을 비롯해 전국에 많은 비가 내려 경기?강원지역 하천을 따라 야생 멧돼지 폐사체와 같은 오염된 부유물이 확산되고, 이 오염원과 접촉한 차량, 사람, 매개체(쥐, 모기 등)를 통해 양돈농장으로 바이러스가 유입될 위험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