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용담댐으로 피해를 본 지자체 단체장들이 12일 한국수자원공사 본사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전달하고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박세복 영동군수와 김재종 옥천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문정우 금산군수는 대전 대덕구에 위치한 한국수자원공사에서 박재현 사장과 만나 "댐 방류량이 급격히 는 탓에 물난리가 났다"고 지적하고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지난 8일 이 지역에서 주택 204채와 농경지 745ha가 침수되는 등 수해가 발생한 책임이 전적으로 수자원공사에 있다는 주장했다.


4개 지자체에 따르면 용담댐의 급격한 방류량 증가로 하류지역의 막대한 침수피해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긴급히 공문을 통해 방류량 감소 요청을 했지만, 초당 2900톤 방류로 농경지 침수와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진안군 소재 용담댐은 지난 8일 오전 10시 이후 초당 1500t의 방류량을 초당 3000t으로 늘려 이로 인해 댐 하류지역인 하류지역인 옥천·영동·금산·무주군의 주택 204채, 농경지 745㏊의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옥천군은 8일 용담댐 방류로 주민 68명이 긴급 대피했고, 농경지 49ha와 비닐하우스 9동, 인삼밭 3.2㏊, 군도 9호선 등 도로 4개소가 침수돼 교통이 통제됐으며 주택 13동이 침수되는 등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 참석한 김연준 충북도 환경산림국장은 “용담댐 방류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이 크므로 수자원공사에서 하류지역 피해에 대한 실질적 보상과 향후 재발방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