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2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은 열고 청주시에 쓰레기 저감 정책과 처리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청주시가 지역의 거의 모든 민간 폐기물 소각업체와 행정소송을 진행중에 있으면서 오히려 민간 폐기물 소각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청주시에서 받은 자료에 의하면 청주시는 지난 3년 동안 광역소각장의 소각양을 줄이고, 민간 소각업체 위탁 소각양은 대거 늘렸다"며 "그 결과 청주시가 관내 민간 소각업체에 세금으로 지불한 돈은 2018년 26억에서 2019년 49억으로 늘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올해는 7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하며 "불과 2년 사이에 시민의 혈세 44억이 민간소각장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비판했다.


충북환경운동연합은 2019년은 2018년 대비 전체 가연성생활폐기물이 하루 32톤가량 늘었기 때문에 민간위탁처리량을 늘렸을 수 있다고 하지만, 2020년에는 전년도 하루 331톤에서 올해는 1일 평균 303톤로 확 줄었는데도 불구하고 민간 소각업체 위탁량이 하루 24톤을 늘린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이유로 청주시 광역소각장 1,2호기 처리용량(400톤/일)을 채우지도 않으면서 민간소각업체에게 위탁을 준 것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청주시의 가연성폐기물이 늘어난 이유가 분리배출 되어야 할 폐비닐류가 가연성 종량제 봉투로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는 청주시가 폐비닐 수거의 책임을 공동주택과 민간수거업체에게 떠넘기면서 하루 16톤에 달하는 폐비닐이 소각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비판했다.


결국 소각용 쓰레기가 늘어난다면 청주시는 수억 원의 소송비용을 들여 행정소송을 벌이고 있는 민간 소각업체의 물주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단체는 "주먹구구식이던 청주시의 쓰레기 정책이 이젠 통하지 않는다"며, "이제라도 청주시의 쓰레기 저감 정책과 처리에 대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주시가 힘들다면 민·관·산·학의 논의와 함께 청주시의 현명한 쓰레기 정책의 선택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