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기자]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도민이 제시한 의견 및 제안들을 교육 정책에 반영하고 있는 ‘충북교육 청원광장’ 개선에 나섰다.


충북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운영 중인 ‘충북교육 청원광장’은 지난 2018년 10월에 개통되어, 1호 청원 ‘충북예고 기숙사를 만들어주세요’를 시작으로 도민들에게 교육정책 제안을 받아왔다.

지난 1년 7개월간 충북 도민들은 총 173건의 청원을 올렸으며, 총 5,829명의 공감을 얻었다.

이는 1일 평균 0,36건, 청원 1건당 공감 34명으로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충북교육 청원광장’은 교육 정책 제안을 위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개인 및 집단의 요구에 대한 민원성 게시글이 많아 본래 운영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받아왔다.


이에 도교육청은 청원광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9년 5월에 이어 6월 1일(월)부터 청원광장 접근성 강화와 청원 내용에 대한 온라인 공유,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 수렴 등의 개선을 실시한다.


우선 청원광장에 게시된 청원 내용에 대한 원활한 공유와 참여를 위해 청원광장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SNS, 밴드, 카카오톡, URL 복사 기능 등으로 충북교육정책에 대하여 이용자간 공유가 쉽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기존 청원제도뿐만 아니라 교육청이 도민에게 교육 주요정책을 물어보는 ‘교육청이 도민의 의견을 묻습니다’ 게시판이 신설?운영된다.

도교육청은 ‘교육청이 도민의 의견을 묻습니다’를 통해 교육정책 사업에 대해 도민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도민이 제시한 의견들을 정책에 반영하게 된다.

6월은 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교육문화 복합시설 설립’ 에 대해 도민들의 의견을 듣게 된다.


뿐만 아니라, 도교육청은 충북교육 청원광장에 대하여 30초 스팟 영상을 제작하여 TV, 유튜브 등에도 방영하고, 카드뉴스, 리플릿도 제작하여 더 많은 도민들이 관심을 가질고 참여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상열 정책기획과장은 “청원광장에 게시되는 민원성 의견 하나 하나도 모두 충북교육을 위한 소중한 청원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리교육청은 다양한 창구를 통해 교육정책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