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환경운동연합이 21대 국회의원 총선 당선인 공약을 분석한 결과, 전체 환경 파괴 공약의 수는 86건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등 보호구역 해제/완화가 36건으로 가장 많았고, 케이블카/모노레일 설치(19건), 국립공원 재조정/개발(7건) 등 관광레저와 연관된 공약도 비율이 높았다.


이 밖에 아라뱃길 등 불필요한 지역개발 사업 (18건), 항구/공항 건설(5건), 조업구역 확장(1건) 순으로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은 "전체 지역구 당선인(총 253명) 중 24.1%인 61명의 당선인이 환경 파괴 공약을 내세웠다"며 "정당별로는 미래통합당 31명, 더불어민주당 28명, 정의당 1명, 무소속 1명 순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 파괴 공약 중 36건으로 최다 비중을 차지한 ‘상수원보호구역 및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완화’ 공약은 21대 국회의 환경감수성이 우려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 김수나 활동가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자연의 중요성,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는 더욱 절박해졌다”며 “특히 21대 국회는 보호구역을 본래 지정 취지에 맞춰 관리해 기후위기 시대에 국토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이후 당선인 공약을 전수조사해 ‘케이블카, 국립공원, 그린벨트’ 등의 키워드를 통해 환경 파괴 가능성이 있는 공약을 분류했다.


이후, 환경 파괴 공약 선정과 관련, 해당 당선인의 소명을 듣고자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전면 재검토 등 납득 할만한 사유를 소명한 경우에 한해 "이번 결과에는 포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