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충북도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자체 준비 중이던 긴급재난생활비를 정부안으로 일원화해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러자 충북경실련은 1일, "코로나19로 인한 충북도민의 경제적 어려움은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더 빨리 지원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충북도에 촉구했다.


당초 충북도는 도내 11개 시·군과 5대 5로 부담하는 총 1천55억원 규모의 긴급재난생활비(가구당 40만∼60만원) 지급을 결정하고, 지난달 30일, 2차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을 확보했었다.


도 추경예산은 “정부 차원의 긴급재난 생활비 지원이 확정되면 정부안에 연계 조정하여 집행한다”는 내용을 부대 의견으로 담아 의결했고 30일,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발표해 충북도의 안은 없던 일이 됐다.


충북경실련은 "경기회복과 취약계층지원을 목표로 한 긴급재난생활비는 타이밍이 중요하며 선제적 대응이 절실하다"며 "서둘러도 5월에야 시행 가능한 정부안을 기다리기에는 너무 늦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도의 결정은 현재 경제적 어려움에 있는 도민들의 처지를 외면한 지극히 행정 편의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추진 중인 정부안과 별도로 이미 충북도가 확정한 지원은 우선 시행을 요구했다.


이어 경기도와 서울시. 군산시는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4월부터 지급을 시행하고, 정부 지원에 대해선 추후 조정 입장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한 이유로,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에 따르면 영세한 업체들이 경영난을 견딜 수 있는 기간을 3개월이라 응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다고 전했다.


또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없는 취약계층과 단기아르바이트와 공공근로자 삶도 견디기 힘든 수준까지 왔다고 보고 있다.


충북경실련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위기는 급격한 소비위축으로 단기적으로 자금이 돌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라며 경제적 취약계층에게는 행정의 편의보다 우선의 긴급재난생활비가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달 28일, 지원 시기가 늦어지면 재정을 투입하는 효과가 반감되고 현재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계층의 고통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충북형 긴급재난생활비는 신속한 지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