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환경단체들이 2020 도쿄올림픽 선수촌에 방사능오염 우려가 있는 후쿠시마산 식자재 공급을 반대하며 강력한 대책을 요구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단체)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9주기를 하루 앞둔 10일 기자회견을 열어 "2018년의 검사결과와 비교해도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오염상황이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환경단체들은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2019년 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오염 실태를 분석했다"며 "그 결과 2019년 일본 정부가 검사한 총 376,696건의 농수축산 식품 중 6,496건에서 방사성물질인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종류별로는 야생육이 검출률 44.3%로 가장 많았고, 농산물(17.4%), 수산물 (7,4%), 가공식품 (5.0%) 순이다.


환경단체는 다양한 종류의 가공식품에서도 방사성물질이 검출되고 있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가공식품은 원료들의 원산지 표시가 제대로 안되거나 확인이 어려워 관리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가공식품은 누구나 손쉽게 구입해 먹는 식품이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 단체는 일본 정부가 올해 열릴 도쿄올림픽 선수촌에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선수촌에 공급하는 계획 중단도 요구했다.


그 이유는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8개 현의 농산물에서는 19.3%, 수산물 7.9%, 야생육 54.7%의 세슘 검출량을 보이는데, 이는 다른 지역과 비교해 최대 20배 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일본정부에게 오염지역 성화봉송, 후쿠시마 경기개최 중단을 요구했다.


이어 한국정부와 국회는 일본정부에 적극 항의와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