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이하 금강청)이 4일 ESG청원의 후기리소각장 사업계획서에 대해 결국 적합통보를 내렸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청원구)은 후기리소각장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제기된 금품수수, 공무원 유착 등 각종 의혹에 대해 감사원과 청주지방검찰청이 행정 및 사법조사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허가 행정절차가 강행되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변 의원은 “앞서 청주시가 일반폐기물에 대한 협의권한에 따라 사업계획 부적합 의견을 통보했음에도 불구하고 금강청이 청주시의 의견을 묵살한 채 후기리소각장 사업계획을 의제 처리해 적합 통보한 것”이라며 “이는 명백히 금강청이 청주시의 재량권과 정무적 행정판단을 무시한 행위로 지방분권이라는 시대정신에 어긋나는 졸속 행정결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현재 진행 중인 검찰수사에 대해 변재일 의원은 청주지방검찰청장에게 직접 수사 진행과정을 확인하고 엄정하게 수사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변 의원은 “청주시가 소각장 신설을 막겠다는 의지를 보인만큼 시와 적극 협조하여 이후 진행되는 인허가 과정에 대해 가능한 모든 사법적·입법적 대응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철저히 준비해 법적대응 해나가겠다”고 밝히며 “주민들과 함께 후기리소각장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