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충북환경연대(대표 박일선)는 27일, 지난 25일 충주시와 수자원공사에 의해 구성된 ‘충주댐관련 상생협력추진지원단’을 재구성하라는 성명을 냈다.


지난 11월 8일 수공과 충주시는 '충주댐 가치 제고 및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을 했고, 지난 25일 이를 위한 실무추진지원단 첫 회의가 열렸다.


실무추진지원단은 총 9명 (수공 4명, 충주시(상수도과장) 1명, 시의회(여야) 2명, 시민단체 1명, 수자원공사 4명, 이종배 국회의원실 1명)으로 구성하고 이종배의원실 관계자가 추진단장이 됐다.


이런 결과에 대해, 이 단체는 "피해주민과 전문가가 배제되고 대표성 없는 이런 구성은 시민분열을 야기하고 돈은 돈대로 쓰고 상생(上牲)이 아니라 상악(上惡)을 초래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북환경연대는 그간 충주댐 관련해 본댐에 초대형 도수로 터널 공사로 인한 석면문제, 탄금댐에 제3수력발전소건설과 수상안전구역설정으로 인한 수상관광원천금지, 환경피해, 제2광역상수도취수장으로 인한 주민재산권박탈, 충주도심홍수증대 등에 대해 심각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걸맞는 추진단구성이 아니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실무추진단장을 국회의원실 관계자로 내정한 것은 이제까지 그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것"이라면서 "상생 협력을 위해서도 정파적이고 편협 적인 구성을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공이 제공하는 60억원은 금가면이장단과 주민, 충북환경연대 투쟁이 전제된 것이라면서 이런 보상금으로 ‘용섬’을 개발하거나, 도심에 노인복지관을 짓는 것은 피해주민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이 돈은 피해지역을 위해 활용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일선 대표는 “만일 실무추진단 재구성을 거부하고 60억원을 피해지역과 무관하게 사용한다면 감사원감사와 국정감사, 사용중지가처분 등 대응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수공은 충주시에게 적당히 돈이나 주고 입막음하겠다는 어리석은 발상을 버려야한다"고 강조하며, 충주댐과 탄금댐문제 사안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구로 실무추진단이 재구성되도록 충주시와 재논의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