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충청남도가 22일, '2019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국제 컨퍼런스'를 열고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공식 선포했다.


충남도와 도의회, 주민대표가 나서 발표한 이번 선언에서는 ‘기후위기에 대한 도민의 자발적 참여와 공감대를 확산하고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적극 행동’할 것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 모든 석탄화력발전의 조속한 폐쇄를 목표로 탈석탄 정의로운 전환 정책을 적극 지원’할 것과, ‘기후변화 대응에서 기후위기 대응으로 정책을 강화하고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천명했다.


이는 국내 지방정부 중 최초이며, 중앙정부보다도 선제적인 위기 인식이다.


특히 전국의 석탄화력발전소 중 절반이 몰려있는 충남도에서 석탄화력발전의 조속한 폐쇄 입장을 공식적으로 재확인한 내용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급격한 변화에 뒤따를 수 있는 노동·지역경제 등의 부담까지를 고려한 ‘정의로운 전환’을 언급한 부분도 괄목할만하다"며, "기후위기가 가속화되고 인류에게 남은 시간이 점점 더 애타게 헤아려지는 이 긴박한 상황에서 무척이나 반가운 선언"이라고 논평했다.


이 단체는 "이번 선언이 공허한 선언에 그치지 않고, 세부적 정책적 보완을 통해 충실한 정책 이행이 반드시 뒤따라야만 ‘위기 선언’이 무색해지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선언을 시작으로 중앙정부와 각 지방정부 모두가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수립하길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